[비즈&라이프] 모리모토 오사무 소니코리아 대표, 1년에 150~200권 독파…"시장 읽는 힘 나오죠"
소니는 ‘세계 최초’라는 수식어가 많이 붙은 기업이다. 혁신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가전시장을 이끌어왔다. 휴대용 카세트, OLED TV 등의 제품이 소니 연구진 손에서 탄생했다.

모리모토 오사무 소니코리아 대표(사진)는 소니 경쟁력의 원천으로 ‘독창성’을 꼽는다. 그는 독창성을 가장 아날로그적인 책에서 찾고 있다. 모리모토 대표는 “끊임없는 혁신을 유지하려면 다양한 경험이 필수”라며 “독서야말로 다양한 경험을 위한 최고의 방법”이라고 강조한다. 별명이 ‘독서광’인 모리모토 대표는 연간 150~200권의 책을 읽는다. 출장 때와 이동 중인 차량 안에도 언제나 책과 함께한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독서광이었다. TV, 라디오에서는 알 수 없는 세계가 무한대로 펼쳐지는 것 같아 어린 시절부터 위인전, 추리물 등을 손에 잡히는 대로 읽었다고 한다.

모리모토 대표는 고전 소설을 즐겨 읽는다. 그는 “작가가 타계한 뒤 수백 년이 지나도 책이 지속적으로 출판되는 이유는 책이 시대의 변화를 넘어선 절대적 가치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소니 제품도 기술 발전에 따라 변화해왔지만 호기심을 실현시켜 감동을 주고자 하는 브랜드의 본질은 변치 않는다”고 전했다.

모리모토 대표는 깊이있는 독서를 위해 ‘명작을 반복해서 읽을 것’을 추천한다. 글의 줄거리를 이미 알고 있어 예상 밖 전개에 놀랄 일도, 조마조마함과 두근거리는 설렘도 전혀 없지만 명작을 펼칠 때마다 자신의 내적 성장, 심경의 변화, 환경의 변화에 따라 같은 내용이라도 다르게 받아들여지고 이해력이 넓어진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모리모토 대표는 “명작은 몇 번이나 반복해서 읽어도 매번 전혀 다른 느낌을 주는 것처럼 우리가 같은 시장과 같은 소비자를 볼 때도 전에는 알지 못하던 사실을 새롭게 알게 된다”며 “시장을 읽는 시야를 키워야 기업도 함께 성장한다”고 말했다.

그는 소니코리아 사내 인트라넷에서 운영하는 개인 블로그에 독서로 얻은 깨달음을 임직원과 수시로 공유하며, 직원들이 익명으로 자유롭게 의견을 남길 수 있도록 장려함으로써 이를 소통의 장으로도 활용하고 있다. 언어가 다르기 때문에 직원들이 느낄 수 있는 소통의 벽을 책을 통해 허물어가고 있는 것이다. 그는 “독서는 비즈니스처럼 혼자 깨닫는 것으로 끝나면 무의미하다. 동료들과 적극적으로 공유하며 의견을 나눠야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모리모토 대표는 최근 디지털화 및 네트워크와의 연계로 독서를 하지 않아도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창구가 많아짐에 따라 사람들의 독서 시간이 현저히 줄어든 점이 안타깝다고 했다.

그는 “많은 사람이 독서의 아름다움을 재인식해주길 간절히 바란다”며 “읽을 때마다 새로움을 주는 고전 소설처럼 소니도 사람들에게 기대치 않은 감동을 주며 삶을 풍요롭게 하는 데 이바지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순신 기자 soonsin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