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피코프(회장 윤재훈)가 연질캡슐 생산·개발 기술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문화·예술 서비스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기업구조를 개편했다.

알피코프는 11일 개최된 주주총회에서 알피코프를 신규 사업을 진행하는 지주회사로 하고, 의약품·건강기능식품의 생산·개발을 담당하는 사업부를 ‘RP바이오’로, 문화·예술 서비스를 담당하는 S&C 사업부를 ‘RP스페이스’로 분리해 ‘RP그룹’으로 새롭게 출범한다고 밝혔다.

현재 국내 제약분야 연질캡슐 시장의 65%를 점유하고 있는 알피코프는 연질캡슐 업계 부동의 1위를 굳건히 지키면서 건강기능식품 사업부문에서의 매출도 점차 키워나갈 방침이다. 특히 오는 9월에는 국내 처음으로 도입되는 개별인정형 원료로 제품을 론칭하고 기존 2년이었던 연질캡슐의 유통기한을 3년까지 연장하는 신기술을 적용한 연질캡슐도 선보일 예정이다.

RP바이오 관계자는 “현재 대부분의 건강식품 유통기한은 2년으로, 제품출시 후 판매가 조금만 늦어지면 유통기한이 1년 미만으로 남게 돼 제조사에서 회수하거나 떨이로 판매한다”며 “세계적인 기술인 네오졸(Neosol) 특허를 활용해 유통기한을 3년까지 연장, 제조사가 유통기한에 대한 부담 없이 생산·판매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존 건강기능식품의 유통 패러다임을 바꿀 것”으로 기대했다.

알피코프 문화사업 부문에서 분할된 ‘RP스페이스’는 문화·예술 서비스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 고객 중심의 토탈 프리미엄 서비스에 주력할 방침이다. 현재 알피코프는 대치동에 위치한 ‘마리아칼라스홀’ 공연장을 비롯해 △레스토랑 ‘카페M’ △미술품 전시장 ‘갤러리M’ △명품 오디오/홈씨어터 수입업체 ‘헤이스’ △미국 Forest River사의 럭셔리 카라반 모델 판매/체험장을 운영하고 있다. 4050 남성을 위한 월간지 ‘DEN’도 발행중이다. RP스페이스에는 문화사업에 관심 있는 대기업의 투자도 예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알피코프 손재호 전무(CFO)는 “올해 매출은 지난해 700억원 보다 30% 늘어난 900억원을 달성하고 2017년 1,400억원, 2018년 2,300억원까지 늘려 나갈 계획”이라며 “2018년엔 코스닥에 상장할 것”이라고 전했다.

알피코프는 지난해 12월 대웅제약 자회사에서 독립한 기업이다. 1983년 대웅제약과 미국 알피쉐러가 합작 설립한 한국 알피쉐러가 전신이다. 한국 알피쉐러는 경기도 화성군 향남제약 공단에 GMP 공장을 준공하고 KGMP 적격업소 승인을 받았으며 1996년 건강보조식품 허가를 취득, 사업 영역을 확장했다.

알피코프 윤재훈 회장은 대웅제약 경영 당시 차두리·차범근 부자를 기용한 ‘간 때문이야’ 광고로 ‘우루사’ 제품 매출을 크게 늘려 전체 매출 7,000억원을 달성해 동아제약에 이어 매출 2위 기록, 다국적 제약사를 제치고 국내 처방의약품 시장 1위를 달성한 바 있다.

윤재훈 회장은 대웅제약 창업주인 윤영환 명예회장의 차남으로 미국 덴버대 대학원(MBA)을 졸업 한 뒤 1991년 ELI LILLY 미국 본사에 입사, 제약업계에 첫 발을 내딛었다. 이후 1993년 대웅제약 기획조정실장, 1999년 R.P.Scherer Korea 대표이사를 거쳐 2009년 대웅제약 부회장으로 선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