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이제는 엉망진창인 내각을 갖고 점점 더 위기에 처하는 한국을 이끌어갈 수 없다"며 "박근혜 대통령에게 공식적으로 전면개각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사진=우상호 국회의원 홈페이지
사진=우상호 국회의원 홈페이지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전면개각 없이는 절대로 국민의 분노와 민심의 이탈을 막을 수 없을 것"이라며 거듭 전면적 내각 개편을 촉구했다.

그는 "사실은 총선 민심을 반영, 민심 수습을 위한 개각이 필요했음에도 그동안 야당은 개각에 대한 이야기를 안했다. 박 대통령이 변화해서 제대로 민심 수습책을 낼 것이라면서 기다려왔다"며 "그러나 부처 하나하나별로 수습하기엔 이미 너무 늦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은 총체적으로 박근혜 정부를 불신하고 실망하고 있다"며 "이 점을 분명히 판단해서 개각에 나서주길 요청한다"고 거듭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최근 박근혜 정부 하에 내각들이 너무 사고를 많이 치고 있다"며 "가뜩이나 경제도 어렵고 민심도 흉흉한데 안정적으로 국정 운영을 이끌어야 할 장관과 부처 공무원들이 연이어 국민을 실망시키는 행동을 하고 있다.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망언망동을 거듭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이제는 내각 때문에 오히려 불안해하고 불편해하고 분노하고 있다"며 "'바지수선' 외교부,'개돼지 망언' 교육부, '브랜드 카피' 문화체육관광부, '막무가내' 보훈처, 심지어 성매매에 연루된 미래부 직원, 전혀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제부총리, 맞춤형 보육과 지방재정 개편을 마음대로 밀어붙이는 행정자치부와 보건복지부, 국민과 소통하지 않고 미국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를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국방부 등 어느 하나 잘한다고 할 수 있는 부처가 없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