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의 향기] 중국 산둥성 북부 펑라이 '쥔딩골프클럽', 와이너리 체험과 골프를 동시에 즐긴다
와이너리 안에 골프장이 있다면 어떤 느낌일까? 중국의 쥔딩골프클럽은 와인 전문 기업이 세운 골프장으로 와이너리 체험과 골프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이색적인 골프장이다. 골프와 와인을 사랑한다면 올여름 산둥성 펑라이로 골프 여행을 떠나 보자.

코스 설계는 긴장감 넘치고 코스 관리도 최상

벙커가 넓어서 위협적인 6번 홀
벙커가 넓어서 위협적인 6번 홀
대형 호수와 완만한 구릉 그리고 포도밭. 중국 산둥성 북부 펑라이에 있는 쥔딩골프클럽(18홀·파72·전장 7293야드)의 첫인상이다. 쥔딩골프클럽은 중국에서 유일하게 와이너리 안에 조성된 골프장이다. 코스를 돌다 보면 포도밭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쥔딩골프클럽의 전체적인 코스 설계는 긴장감이 넘치는 것이 특징. 페어웨이가 좁고 대형 워터해저드, 실개천, 계곡을 가로지르기도 하는 등 아슬아슬한 느낌을 준다. 그라운드는 옌타이와 펑라이 지역에서 최상급이라는 평을 들을 정도로 관리를 잘해놓았다.

1번 홀은 장애물 없는 334야드의 파4홀 코스. 호쾌한 장타를 구사하기 좋은 홀이다. 나머지 아웃코스인 2~9번 홀은 페어웨이 지형이 불규칙한 편이어서 능동적인 대처 능력이 필요하며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된다. 급격하게 휘어지는 도그레그 홀인 3번 홀은 공략이 까다롭다.

딱딱한 벙커와 도그레그 홀 즐비

대형 워터해저드가 있는 17번 홀
대형 워터해저드가 있는 17번 홀
인코스인 10~18번 홀은 아웃코스에 비해 지형이 고르지 않고 장애물이 많아 공략이 쉽지 않다. 실개천이 홀 중앙을 흐르는 12번 홀은 파3홀 코스로 바람이 유독 강하게 불어 티존에서 페어웨이로 공을 올리기 쉽지 않다. 17번 홀은 좁은 페어웨이와 바싹 붙어 있는 대형 워터해저드가 긴장감을 유발한다. 곳곳에 있는 나무가 시야를 가린다.

쥔딩골프클럽에서 가장 유의해야 하는 것은 벙커 공략이다. 쥔딩골프클럽 관계자는 “다른 골프장보다 벙커가 딱딱한 편이어서 벙커 공략이 스코어를 좌우한다”며 “골퍼들에게 독특한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퍼터로 공략할 수 있을 정도로 벙커가 딱딱하다. 좋은 스코어를 내려면 딱딱한 벙커를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클럽하우스내 VIP 접대실
클럽하우스내 VIP 접대실

5000㎡ 규모의 클럽하우스는 다양한 시설을 갖췄다. 피로를 푸는 마사지숍은 물론 VIP 접대실, 비즈니스센터, 커피숍, 쇼핑센터 등도 갖췄다. 한국인을 위한 한식당과 일식·중식·양식당이 따로 있어 입맛에 맞게 식사를 즐길 수 있다. 천연 잔디 드라이빙 레인지와 퍼팅 그린 연습장도 준비돼 있다.

와이너리에서 와인 시음도 가능해

쥔딩골프클럽이 운영하는 와이너리의 와인 저장고
쥔딩골프클럽이 운영하는 와이너리의 와인 저장고
쥔딩골프클럽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와인. 골프장 주변에만 1만그루가 넘는 포도나무가 심어져 있다. 와인 제조 전문 기업인 중량국제포도주그룹이 100% 투자해 세운 골프장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재배한 포도로 쥔딩 와이너리에서 와인을 생산한다.

쥔딩 와이너리는 골프클럽에서 10분 안에 갈 수 있다. 펑황호를 중심으로 조성된 와이너리는 총면적만 12㎢에 달한다. 쥔딩 와이너리를 방문하면 하얀색 유럽풍 외관의 쥔딩 와이너리박물관이 가장 먼저 눈에 띈다. 포도주 생산 과정을 둘러보고 포도주 시음 등을 할 수 있다. 와이너리 VIP룸에서는 포도주를 직접 빚어 보고 창고에 보관하는 과정까지 전문가와 함께 체험할 수 있다. 8000㎡규모의 지하 포도주 저장 창고도 볼거리. 대형 오크통이 놓여 있다. 지하 창고는 온도 조절을 위해 40명 이상이 동시에 방문할 수 없다.

우동섭 여행작가 xyu2000@naver.com

여행 정보

인천국제공항에서 옌타이국제공항까지는 대한항공을 비롯한 직항편이 하루에 한 차례 이상 운항한다. 쥔딩골프클럽이 있는 중국 산둥성 펑라이로 가려면 옌타이국제공항에서 차로 40분을 달려야 한다. 펑라이는 옌타이 북서부의 작은 공업도시다. 인천항에서 출발하는 옌타이 항행 정기 페리도 운항한다. 지투어스(gtours.co.kr)가 ‘옌타이 쥔딩리조트 3박4일’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87만9000원부터. 쥔딩리조트 정회원 가입도 받고 있다. 개인 회원 350만원부터.

법인 회원 650만원부터. (02)777-07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