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8·9 전당대회가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당권주자들이 하나둘씩 출사표를 던지며 전대 분위기를 달구고 있다. 10일 정병국·한선교 의원의 당대표 출마 선언으로 당권 도전을 공식화한 인물은 다섯 명으로 늘어나게 됐다.

5선 정병국(경기 여주·양평) 의원은 이날 오전 11시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열어 당 대표 도전을 선언한다. 정 의원은 '국민이 강한 나라, 당원이 강한 정당'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계파와 패권의 이익이 아닌, 국민을 위한 정권 재창출을 이루겠다"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정 의원은 당내 비박(비박근혜)계와 더불어 과거 당 쇄신파로 불린 '남원정(남경필·원희룡·정병국)' 그룹의 나머지 두 멤버였던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지원도 등에 업고 있다.

4선의 한선교(경기 용인병) 의원 역시 이날 오후 당사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통해 당권 도전 의사를 공식화할 예정이다. 한 의원의 출마 키워드는 '정권 재창출 위한 친박(친박근혜) 간판교체'다.

비박계 김용태 의원과 친박계 이주영·이정현 의원은 이미 출마를 공식 선언한 상태이다. 이날까지 공식적으로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한 사람은 5명으로 늘었다.

비박계 홍문표 의원이 이르면 11일 당 대표 출마 선언을 할 것으로 점쳐진다. 친박계 원유철·홍문종 의원도 전대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다.

현재 당내 가장 큰 관심은 친박계 좌장인 8선의 서청원 의원이 이번 전대에 출마해 친박계 후보들의 '교통정리'가 이뤄질지 여부이다. 비박계 나경원 의원은 "'서청원 당대표'는 당의 변화를 보여주는 게 아니다"라며 자신의 출마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