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현진이 돌아온다…오늘 21개월 만에 마운드 선발 복귀
류현진(29·로스앤젤레스 다저스)이 기대와 우려 속에 21개월 만에 마운드에 돌아온다.

류현진은 8일(이하 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의 다저스타디움에서 열리는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와 홈 경기에 선발 등판한다. 류현진 선발 경기는 이날 오전 10시55분부터 MBC에서 방송된다.

류현진의 메이저리그 등판은 2014년 10월 7일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와의 내셔널리그 디비전시리즈 3차전 이후 640일 만이다.

류현진은 같은 지구의 샌디에이고를 상대로 통산 4승에 평균자책점 0.84로 무척 강했다.

여기에 류현진은 홈에서 11승 7패, 평균자책점 2.93으로 홈팬들의 열렬한 응원에 더욱 힘을 내는 타입이다.

지난해 5월 왼쪽 어깨를 수술하고 1년 이상 재활에 몰두한 류현진에게는 복귀전 결과가 굉장히 중요하다.

복귀전 첫 테이프를 잘 끊어야 재활의 결과와 향후 등판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데이브 로버츠 감독이 류현진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복귀전 상대를 정한 것도 이 때문이다.

로버츠 감독은 "류현진이 심리적, 육체적으로 편안함을 느끼는 샌디에이고와의 경기에 내보내는 것으로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선발 매치업 상대도 결정됐다. 샌디에이고의 선발은 좌완 드루 포머랜츠다. 포머랜츠는 올 시즌 16경기에 등판해 7승 7패 평균자책점 2.56의 빼어난 성적을 거뒀다.

다만 다저스 통산 상대 전적은 승리 없이 4패에 평균자책점 4.39로 좋지 않았고, 다저스 원정에서 3패에 평균자책점 4.20으로 약했다.

이날 복귀전에서 가장 주목되는 것은 류현진의 구속이다. 류현진의 성공적인 재기 여부는 상당 부분 구속에 달려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류현진은 일단 마이너리그 재활 경기에서 최고 구속을 91마일(146㎞)까지 끌어올렸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