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에 속도를 내달라고 주문했다. "추경은 기업구조조정을 보완하는 실업대책이자 일자리 창출을 통해 민생을 안정시키는 처방"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4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추경과 관련, "국민이 불안해하지 않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하고 우리 경제가 활력을 찾아 국가경쟁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문제는 정치적 공방의 대상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하반기 기업구조조정이 본격화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민생의 어려움을 최소화하기 위해 선제적 대응을 잘해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추경을 포함한 20조원 규모의 재정보강 방안도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추경을 포함한 정부의 노력은 민생안정뿐만 아니라 내수 진작의 활력소로 이어져야 한다"고도 했다.

박 대통령은 "국민 대다수가 추경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는 만큼 국민의 소중한 혈세가 제대로 쓰이고 효과를 낼 수 있도록 국회의 추경 심의에 전력을 다해주기를 바란다"며 "추경 통과 즉시 집행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최근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Brexit)와 관련해서는 "세계적인 보호무역주의와 신고립주의 추세를 오히려 우리가 대외지향적인 개방정책 중심국가로 자리잡는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박 대통령은 "과거 많은 개발도상국들이 경제발전을 추진하면서 자국 중심 고립주의를 선택했을 때도 우리는 대외지향적 경제개발과 경쟁을 촉진하는 전략으로 놀라운 경제성장과 국가 발전을 이룰 수 있었다"면서 "그간 꾸준한 자유무역협정(FTA) 체결로 얻은 세계 시장이 우리의 중요한 경제적 자산이 되고 있다. 이런 흐름을 이어나가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