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영 새누리당 의원(경남 창원 마산합포)이 3일 8·9 전당대회의 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했다.

이 의원은 5선 중진으로 당내에서 이른바 '범친박(친박근혜)'계로 분류된다. 16대 총선(창원을)에서 원내에 입성, 해양수산부 장관, 정책위의장, 여의도연구원장, 경남도당위원장,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등을 지냈다.

이 의원의 당 대표 출마 선언은 비박(비박근혜)계 김용태 의원에 이어 두 번째다.

이 의원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계파 청산과 화합, 국민 이익이 중심이 되는 새누리당으로 대전환을 해야 한다"면서 "혁신과 통합의 새누리당으로 바꾸는 혁명을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계파 싸움, 공천 갈등, 정책 부진에 등을 돌린 민심을 되돌리는 전당대회가 돼야 한다"면서 "전당대회마저 계파 전면전이나 대리전이 된다면 당원은 좌절하고 민심은 더욱 멀어질 것이며, 나라는 정말 어지럽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정권 재창출을 위해서는 계파를 초월한 당 운영과 혁신, 통합이 필요하다.

계파에 의존하는 편파적 리더십, 계파 이익을 우선하는 독선적 리더십이 아니라 아우르고 통합하는 진정성 있고 강한 리더십이 돼야 한다"면서 "국가 위난 상황에서 보여준 진정한 리더십, 강한 리더십으로 새누리당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특히 이 의원은 "당 대선주자들의 공정한 경선 무대를 마련해 대선 승리의 분위기로 조성하겠다"면서 "계파, 선수, 원내외를 불문하고 의지와 역량이 있으면 누구나 차별 없이 대선 레이스에 나서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밖에 "민생 회복을 위해 '당·정·청 일체론'으로 협력을 강화하겠다"면서 "현 정권이 성공해야 정권재창출도 가능하다.

당·정·청이 협력해 민생 정책을 실천하는 데 모든 힘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당 운영 3대 기조로 당이 주도하는 정국 운영, 당이 선도하는 보수 혁신, 당이 중심되는 정권 창출을 제시하고, 이를 반드시 실현하겠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