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 중 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아질 때 투자자들이 몰리는 ‘안전자산’으로 보기에 가장 어려운 것은 무엇일까?

①금 ②미국 달러화

③일본 국채 ④신용부도스와프

2. 세계적 권위의 미래학자인 이 사람이 최근 미국에서 타계했다. ‘제3의 물결’ ‘권력이동’ ‘미래의 충격’ 등의 저서로 유명한 이 사람은?

①잭 웰치 ②앨빈 토플러

③피터 드러커 ④벤 버냉키

3. 이 회사의 최고경영자(CEO) 트래비스 캘러닉이 최근 불법영업 혐의로 한국 법정에 소환됐다. 차량공유 서비스를 통해 스타트업 성공사례로 잘 알려진 이 회사는?

①에어비앤비 ②우버

③바이버 ④위챗

4. 가계의 총 소비지출액에서 식료품비가 차지하는 비율로, 생활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인 이것은?

①빅맥지수 ②십분위분배율

③지니계수 ④엥겔계수

5. 1984년 설립된 미국의 비영리재단으로 웹사이트를 통해 정치, 경제, 문화계 유명인사들의 강의 동영상을 무료로 공개해 유명해진 이곳은?

①ETS ②TED ③UNDP ④FAO

6. 일정 시점을 기준으로 기업의 재정상태를 일람할 수 있게 나타낸 재무제표다. 모든 자산을 차변(왼쪽)에, 모든 부채와 자본은 대변(오른쪽)에 기재하는 방식인 이것은?

①대차대조표 ②손익계산서

③현금흐름표 ④자본변동표

7. 성장 가능성이 있지만 아직은 경쟁력을 충분히 갖추지 못한 미성숙 산업을 뜻하는 말은?

①전방산업 ②후방산업

③유치산업 ④기간산업

8.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일반적인 시중은행과 달리 주식, 채권 등을 취급하고 인수합병(M&A) 자문과 같은 기업금융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금융회사는?

①상업은행 ②산업은행

③투자은행 ④특수은행

sgsg.hankyung.com에서 응모하세요.

▶ 519호 퀴즈 정답 : 1.② 2.② 3.② 4.④ 5.④ 6.③ 7.② 8.①
▶ 518호 당첨자 : 김해나 김어진 성하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