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테슬라모터스 홈페이지
사진=테슬라모터스 홈페이지
자동주행 모드로 운행 중이던 테슬라의 전기자동차 모델S의 운전자가 충돌사고로 사망했다.

30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지난 5월7일 미국 플로리다 고속도로에서 달리던 테슬라 모델S가 트럭과 충돌했으며, 차량에 타고 있던 운전자가 사망했다.

테슬라는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청(NHTSA)에 사고 내용을 통보했으며 NHTSA는 이에 대한 예비조사를 개시했다. 예비조사 결과 운전자 사망사고 당시 해당 차량의 자동주행 기능인 '오토파일럿' 모드를 작동 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NHTSA는 예비조사 보고서를 통해 충돌사고가 발생한 시점은 옆면이 하얀색으로 칠해진 대형 트레일러 트럭이 테슬라 앞에서 좌회전할 때였다고 밝혔다.

사고 지점은 양방향이 중앙분리대로 분리된 고속도로의 교차로였으며 신호등은 없었다. 충돌 당시 모델 S의 앞쪽 창문이 트레일러의 바닥 부분과 부딪혔으며 이때 당한 부상으로 운전자가 사망했다.

테슬라 측은 "운전자와 자동주행 센서 양쪽 모두 트레일러의 하얀색 면을 인식하지 못했고 브레이크를 걸지 않았다"며 "사고 당시 '밝게 빛나고 있던 하늘'이 배경에 깔려 있어 운전자나 자동주행 센서가 트레일러의 하얀색 면을 인식하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자동주행 모드가 작동되고 있는 상태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한 것은 처음이다. NHTSA는 모델S 2만5000대에 대한 조사를 진행중이며, 조사 결과에 따라 모델S가 전면 리콜될 수도 있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