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은 29일 4·13 홍보비 파동에 대한 책임 문제와 관련, 안철수 상임공동대표의 대표직 사임 문제로 진통을 겪고 있다.

국민의당은 이날 안 대표와 천정배 상임공동대표 등 지도부가 참석한 가운데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전날 사실상 대표직 사퇴 의사를 내비친 안 대표의 거취 문제를 놓고격론을 벌였다.

당 지도부는 정책워크숍이 끝난 뒤인 오전 9시께 비공개 사전 최고위원회의에 들어갔다. 당초 9시께로 예정된 공개 최고위원회의는 한 시간 뒤인 10시로 미뤄졌다.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안 대표는 당 대표 사퇴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부분의 지도부는 이를 강력하게 만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주선 최고위원은 회의 도중 기자들과 만나 "안 대표의 사퇴에 반대했다" 며 "책임 문제는 당헌당규대로 해야 한다. 지금은 수습이 목적이지 현실도피해선 안 된다는 게 제 입장이다"고 말했다.

천정배 대표는 다시 대국민 사과를 하면서 "진실규명에 최대한 협력하고 진실이 드러나는대로 상응하는 책임을 단호히 묻고, 유사한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철저히 대책을 마련해 실행하겠다"고 말했다.

안철수 대표는 천정배 대표와 박지원 원내대표의 모두 발언이 끝난 뒤 "제 입장에 대해선 추후 말씀드리도록 하고 비공개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