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푸틴 "북한 핵미사일 전략 수용 않겠다"
중국과 러시아가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 반대하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를 전면적으로 집행해야 한다는 의견을 공개적으로 표명했다. 한반도 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 배치 문제에 대해서는 반대 견해를 밝혔다.

27일 중국 외교부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사진 오른쪽)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 25일 베이징에서 정상회담을 연 뒤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총 4건의 ‘공동성명’과 ‘성명’을 발표했다.

두 정상은 ‘중·러 공동성명’에서 “중·러 모두 북한의 번영과 발전을 원하고, 평화적 핵에너지 개발을 포함한 국제문제에서 적극적이고 건설적인 참여자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중·러 양국은 한반도 비핵화 목표를 한결같이 견지하고, 북한의 핵미사일 전략을 수용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두 정상은 “북한은 오직 유엔 안보리의 모든 요구를 전면적으로 집행하는 조건하에서만 핵에너지와 우주를 이용할 수 있는 주권적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고 못 박았다. 이는 핵실험을 포함해 북한이 스스로 ‘인공위성 발사’라고 주장해온 장거리 로켓 발사에 대해서도 반대한다는 견해를 밝힌 것이란 평가다.

시 주석과 푸틴 대통령이 양자 회동에서 이번처럼 구체적으로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 강한 우려와 반대 견해를 나타낸 것은 이례적인 일로 북한에 대한 압박 강도를 더욱 높일지 주목된다.

사드의 한반도 배치에 대해서는 한목소리로 우려와 반대 목소리를 냈다. 두 정상은 “중·러는 역외세력(미국)이 동북아에서 군사력을 강화하는 것을 반대한다”며 “(사드 배치는) 중·러를 포함해 지역 국가들의 전략적 안전이익을 심각하게 훼손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러 정상의 이번 행보는 미국을 견제하기 위한 양국의 전략적 밀착이 더욱 가속화할 것임을 시사한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베이징=김동윤 특파원 oasis9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