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리커창 중국 총리는 27일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로 인해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한층 더 증가하고 있다며 세계 각국을 향해 도전에 공동 대응하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함께 모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리 총리는 이날 오전 중국 톈진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 하계대회(하계 다보스포럼) 개막식에서 축사를 통해 이같은 밝혔다고 중국 인민망 등이 보도했다. 영국의 브렉시트가 결정된 이후 중국 지도부가 이에 대한 입장을 직접적으로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리커창 총리는 "브렉시트로 국제 금융시장에 대한 영향이 이미 선명하게 나타나고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한층 더 증가했다" 며 "세계 경제의 회복, 각국 경제의 성장을 위해 도전에 대한 공동대응, 믿음의 증진, 안정된 국제환경 조성 등을 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을 함께 찾아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리커창 총리는 이어 "유럽은 중국의 중요한 협력동반자" 라면서 "중국은 중국-유럽 관계, 중국-영국 관계를 수호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단결되고 안정된 유럽연합(EU)을 원하는 동시에 안정되고 번영하는 영국도 원한다"며 이들을 향해 함께 손을 잡고 공동으로 전진해 나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리커창 총리는 중국 경제와 관련, "신창타이(뉴노멀) 시대를 맞아 경기하강 압력에 직면하고 있음에도 '물 붓기'식 강력한 자극책(경기부양책)을 사용하지 않을 것" 이라며 거시조정 정책 개혁,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 전통적 성장동력 개선 등을 통해 구조적 개혁을 지속적으로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리커창 총리는 중국은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6.5∼7%)를 포함한 올해 경제사회 발전 목표를 충분히 달성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피력하면서 "중국 경제는 결코 경착륙하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그는 클라우스 슈밥 WEF 회장과 면담을 갖고 "세계 각국 경제의 상호의존도가 높아 어느 국가든 혼자 처리할 수는 없다"며 각국이 협력을 강화해 어려움과 도전에 대응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제4차 산업혁명과 전환적 영향'을 주제로 열린 이번 포럼의 개막식에는 황교안 총리를 비롯한 90여개국의 지도자급 인사와 기업인, 학자, 언론인 등 1700여명이 참석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