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 쇼크] 잔류 여론 우세했던 여론조사, 두터운 부동층 변수 고려못해
영국이 23일(현지시간) 치른 국민투표를 통해 유럽연합(EU)에서 탈퇴하기로 결정하면서 투표 직전까지도 잔류를 예측한 여론조사업체들에 대한 무용론이 제기되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가 이날 최신 7개 여론조사를 종합해 분석한 결과에선 잔류 48%, 탈퇴 46%였다. 투표가 마감된 뒤 발표된 여론조사에서도 결과는 같았다. 23일 여론조사업체 입소스 모리도 잔류가 52%로 탈퇴 여론에 비해 무려 4%포인트 앞섰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그러나 투표 결과는 탈퇴가 3.8%포인트 앞선 것으로 집계됐다.

FT는 전화조사에서 잔류 측 응답률이 탈퇴 측에 비해 일관되게 10% 가까이 높게 나왔다면서 부동층 응답자에 대한 전화·온라인을 통한 조사 방식에 차이가 있다고 지적했다. 여론조사업체 유고브는 부동층 응답자들이 익숙한 상황(EU 잔류)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 편향된 결과가 도출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여론조사 방법도 중구난방이었다. 투표에 참여할 사람의 응답만을 포함하거나 답변에 1부터 10까지 가중치를 부여하기도 했다. 어떤 조사회사는 투표할 가능성이 50% 미만인 사람을 제외했다.

지난해 5월 영국 총선에서도 여론조사업체들의 예측은 번번이 빗나갔다. 이번에도 여론조사업체들은 두꺼운 부동층 등 막판 변수를 고려한 신뢰성 있는 조사 결과를 내놓지 못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