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4일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브렉시트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었다. 회의에 참석한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왼쪽)과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대화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는 24일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브렉시트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었다. 회의에 참석한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왼쪽)과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대화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스무딩오퍼레이션(환율 미세조정), 은행 외화건전성 비율 상시 점검 등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외환·금융시장 안정화에 나선다.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영향이 장기화할 것에 대비해 정부는 한·중·일 등 지역 간 통화스와프 체결, 금융회사의 외화채권 발행 등을 통한 외화유동성 확보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브렉시트 쇼크] 외환당국 '컨틴전시 플랜' 가동 시작…"환율 미세조정 등 가용수단 총동원"
기획재정부는 24일 최상목 1차관 주재로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두 차례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었다. 최 차관과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장병화 한국은행 부총재, 서태종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등은 오전 8시에 열린 회의에서 브렉시트 국민투표 진행 상황, 국제 금융시장 동향을 점검하고 해외사무소 등을 통해 수집한 현지 반응을 분석했다. 기재부는 브렉시트가 유력해진 오후 2시에 다시 회의를 열어 각 기관이 마련해 둔 컨틴전시플랜(비상대응계획)을 본격 가동하고 대응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외환당국은 이날 회의에서 외환시장 안정화를 위해 적시에 스무딩오퍼레이션을 시행하기로 했다. 이날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이 급등(원화가치 급락)하자 스무딩오퍼레이션으로 추정되는 달러 물량이 수차례 풀린 것으로 알려졌다. 외환당국 관계자는 “컨틴전시플랜에 따라 외화유동성의 이탈 강도가 강해지면 환율 미세조정 강도도 조금씩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은행의 외화건전성 점검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금융감독원은 이날 8개 은행의 자금담당 부행장들을 불러 외화 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 높은 유동성의 외화자산/향후 1개월간 외화순유출)을 보고받았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평균적으로 정부 권고치인 70% 이상을 유지하고 있었다”며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외화부족 현상이 발생할 때 유동성 확보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지난 16일 발표한 은행의 선물환포지션 확대(7월 시행), 외화 LCR 의무규제(내년 1월 시행) 등을 통해 브렉시트에 선제적으로 대응했기 때문에 ‘아직까지 외화유동성 위기를 걱정할 상황은 아니다’는 평가를 내놨다. 하지만 브렉시트가 최소 2년 이상이 걸릴 ‘장기적인 위험요인’이라는 판단에 따라 지역 간 통화스와프 체결 등을 통한 외화유동성 확보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외환당국 관계자는 “브렉시트 진행 단계에 따라 해외채권 발행 등을 통한 외화유동성 확보 등 강화된 컨틴전시플랜을 시행할 것”이라며 “지역 금융안전망을 통해 지역 간 통화스와프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황정수 기자 hj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