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틀몬스터 선글라스
젠틀몬스터 선글라스
예전에 강인한 남성을 상징하는 기본 아이템 중 하나가 선글라스였다. 1970년대 국내에서 레이밴은 ‘라이방’이라는 애칭으로 통하며 선글라스의 대명사가 됐다. 이후 국내 선글라스 시장에서 레이밴 등 세계 명품 브랜드의 인기는 이른바 ‘넘사벽’(넘을 수 없는 4차원 벽)이었다. 하지만 최근 변화의 바람이 일기 시작했다. 가격 대비 품질이 좋고 세련된 디자인의 국산 선글라스가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선글라스 매출은 전년 대비 33.9% 늘었다. 이 중 토종 브랜드 선글라스 매출은 전년 대비 203.3% 증가했다. 젠틀몬스터 베디베로 해쉬태그 로렌스폴 등이 매출 급상승을 이끌었다. 같은 기간 칼라거펠트, 페라가모, 랑방, 폴리스, 듀퐁 등 해외 브랜드는 다소 고전했다. 이들 브랜드의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7.3% 감소했다.
[한경미디어 뉴스룸-한경BUSINESS] 요즘 선글라스, 명성보다 개성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최근 국내 선글라스 브랜드의 강세가 뚜렷하다”며 “특히 젠틀몬스터는 독특한 디자인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국내 젊은 고객은 물론 중국 소비자가 많이 찾는 브랜드”라고 말했다.

2011년 론칭한 젠틀몬스터는 국내외 시장을 빠르게 장악하고 있다. 배우 전지현 씨가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에서 이 브랜드 제품을 착용해 이름을 알렸다. 젠틀몬스터 플래그십스토어는 제품 못지않게 제품이 놓이는 장소 또한 매력적이어야만 시너지를 발휘한다는 믿음으로 탄생한 일종의 예술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다.

젠틀몬스터 관계자는 “HBA, 오프닝세레모니 등 여러 브랜드와의 컬래버레이션을 선보이는 등 실험적이고 차별화한 디자인으로 승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2013년 나온 베디베로는 배우 고준희 씨를 모델로 발탁해 인기를 끌고 있다. 독특한 스타일과 다양한 컬러는 물론 ‘칼자이스 렌즈’ 등 최고급 소재를 사용하면서도 합리적 가격을 제시해 젊은 소비자에게 각광받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1년에 한 번 신상품을 출시하는 대신 지속적으로 컬렉션을 선보이며 변화하는 소비자의 취향에 발 빠르게 맞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캐나다 감성 하우스 브랜드 로렌스폴은 매년 새로운 시리즈 모델을 출시하며 소비자와의 브랜드 스킨십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로렌스폴은 오프라인 쇼룸과 콘셉트에 맞춘 룩북(lookbook) 등을 통해 다양한 쇼핑 기회를 제공한다. 회사 관계자는 “디테일하면서도 섬세한 제품을 바탕으로 착용자에게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선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CJ오쇼핑을 통해 판매 중인 브레라 선글라스는 올해 3월부터 5월까지 약 8만세트가 팔려 나갔다. 100억원의 주문액으로 전년 동기 대비 2배의 매출을 달성했다.

브레라는 이탈리아 디자이너 프랑코가 설립한 패션 잡화 브랜드로, 올해로 국내에 소개된 지 10년째를 맞았다. 브레라는 국내 중소기업이 브랜드 판매 라이선스를 갖고 선글라스·가방 등의 상품을 자체 기획·생산하고 있다. 명품 선글라스에 주로 사용하는 고급스러운 아세테이트 소재의 테와 자외선 차단율 99% 이상을 자랑하는 ‘CR39 렌즈’를 적용한다.

서려진 CJ오쇼핑 브레라 담당 패션잡화팀 머천다이저는 “제품 소재와 디자인을 비교했을 때 브레라가 명품 선글라스 사양보다 부족할 게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김시환 롯데백화점 패션잡화 치프바이어(선임상품기획자)는 “과거 선글라스 구매 고객은 제품보다 브랜드 명성을 따지는 추세였지만 요즘 소비자는 제품 자체의 독특함과 개성을 중시한다”며 “국내 선글라스 브랜드의 강세가 지속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최은석 한경비즈니스 기자 choie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