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권 신공항 입지 용역평가 발표가 다음주로 예상되는 가운데 관련 지방자치단체의 분위기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가덕도를 밀고 있는 부산은 ‘올인’(대규모 집회), 밀양을 지지하고 있는 대구는 ‘자제’(집회 없이 릴레이 홍보), 밀양은 ‘조용’한 분위기다.

부산시는 지난 14일 3만여명이 가덕도 신공항을 요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벌인 데 이어 서병수 부산시장이 오는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신공항 관련 기자회견을 연다고 16일 발표했다. 고정 장애물 평가항목의 고의 누락 시정을 촉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비 일부를 대구의 군 공항(K2) 이전에 지원하는 상생 방안도 제안할 계획이다.

김해공항가덕이전시민추진단이 16일 부산상공회의소에서 연 영남권신공항비상총회. 부산=김태현 기자
김해공항가덕이전시민추진단이 16일 부산상공회의소에서 연 영남권신공항비상총회. 부산=김태현 기자
김해공항가덕이전시민추진단은 이날 부산상공회의소에서 비상총회를 열고 “신공항 입지 평가항목에서 산봉우리 문제가 누락된 의혹이 있다”며 “불공정한 용역으로 규정하고 불복운동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주재기 부산대 생명과학과 교수와 김승환 동아대 조경학과 교수 등 부산지역 환경·생태학자들도 부산대 생물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밀양은 철새도래지에 미치는 영향이 가덕도보다 크고, 자연생태계에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밀양을 밀고 있는 대구·경북지역은 신공항 홍보 투어에 막바지까지 힘을 쏟고 있다. 남부권 신공항범시도민추진위원회(위원장 강주열)는 지난 4일부터 대구 구미 등에서 신공항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홍보하고 있다.

신공항 후보지인 경남 밀양시는 침묵 대응을 하고 있다. 밀양시 하남읍에는 신공항 유치를 바라는 현수막 하나 걸려있지 않을 정도로 조용하다. 신공항 유치를 위한 밀양시민사회단체 연대모임의 박문호 위원장은 “2011년에도 지자체 간 대립이 극에 달해 후유증이 컸다”며 “조용하게 전문가의 발표를 기다리자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밀양시도 대응을 자제하고 있다. 손기헌 밀양시 나노미래전략과 신공항 담당은 “시와 시민단체 모두 2011년과 대응방식을 완전히 달리하고 있다”며 “신공항 건설의 필요성을 알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태현/오경묵/김해연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