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방송 쇼호스트와 인터넷방송 진행자(BJ), 상품기획자(MD)가 동시에 같은 화장품을 판매하면 누가 더 많이 팔까.

현대홈쇼핑이 15일 밤 10시50분부터 한 시간 동안 ‘멀티 채널 홈쇼핑’ 생방송을 한다. 쇼호스트와 BJ 2명, MD 등 4명이 각각 홈쇼핑방송과 아프리카TV, 유튜브, 페이스북에서 동시에 판매 경쟁을 펼친다. 제품은 ‘퍼팩트 스킨 파운데이션’과 네 가지 색상의 립펜슬 등이다.

현대홈쇼핑의 나수진 쇼호스트는 TV채널을 통해 경쟁에 나선다. 나씨는 시간당 화장품 매출 10억원 이상을 올리는 뷰티전문 쇼호스트다. 양지혜 H몰 화장품 MD는 페이스북에서 해당 제품을 소개한다. 양씨는 H몰 페이스북에서 화장품을 소개할 때 동영상 조회수가 3만건에 달한 적도 있다. 아프리카TV에서 40만명의 시청자를 보유한 BJ 디바 제시카 씨는 아프리카TV에서, 유튜브에서 10만명의 시청자를 보유한 BJ 김재인 씨는 유튜브에서 방송을 한다. 페이스북이나 아프리카TV, 유튜브에선 링크된 현대H몰 웹사이트를 통해 구매할 수 있다.

현대홈쇼핑이 이런 이벤트를 마련한 것은 채널별로 다른 연령층을 공략하기 위한 것이다. TV홈쇼핑에선 30~50대를 대상으로, 페이스북과 아프리카TV 등 모바일 채널에선 20~30대를 위한 메이크업 팁을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홈쇼핑은 20~30대 신규 고객을 끌어모으는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지난 4월 시범적으로 아프리카TV에서 내보낸 1인방송이 20~30대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었기 때문이다. 당시 BJ 갓형욱 씨와 양수빈 씨가 한 시간 동안 닭발과 불고기를 판매했다. 1인가구에 맞춰 상품을 소량으로 새롭게 구성해 내놓아 한 시간에 10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고은빛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