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남성이 귀가하는 여성을 쫓아가 둔기로 머리를 때리고 도망간 뒤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이 벌어졌다.

서울 성동경찰서에 따르면 1일 새벽 2시23분께 성동구 왕십리로에서 여성 A씨(25)의 머리를 둔기로 수차례 때린 뒤 도주한 이모씨(25)가 신림동의 한 아파트에서 투신 자살했다. A씨는 경찰에 이씨를 "모르는 사람"이라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에 따르면 이날 이씨는 건국대 인근에서부터 A씨를 미행했다. A씨가 남자친구와 데이트를 하고 집에 가기 위해 건국대 인근에서 택시를 타자 차로 뒤따라갔다. A씨가 왕십리에서 택시에서 내리자 차에서 내려 뒤따라가던 이씨는 A씨가 뒤를 돌아보자 가방에서 둔기를 꺼내 범행을 저질렀다. A씨는 인근 병원에 입원했지만 통원 치료가 가능한 수준의 경상을 입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씨는 “가만히 있으면 살려주겠다”며 A씨를 끌고 다니다가 인기척이 느껴지자 다시 차를 타고 도망갔다. 이씨는 범행 직후인 이날 오전 3시15분께 서울 신림동의 한 아파트에서 투신자살한 채 발견됐다. 경찰은 이 아파트가 이씨의 집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경찰은 이번 사건이 ‘묻지마 범죄’는 아닌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둔기로 수차례 때렸지만 그 강도가 약해 살인하겠다는 고의가 없어 묻지마 범행으로 보이진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씨에게 정신질환 병력이 있었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경찰은 이씨의 행적과 범행 동기를 추가로 조사하고 ‘공소권 없음’ 의견으로 사건을 검찰에 송치할 계획이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