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요금을 연체하지 않고 잘 내는 가입자 등을 대상으로 대출 금리를 낮춰주는 금융 상품이 나왔다. 금융 거래 실적이 많지 않아 신용평가가 어려운 사회초년생 등에 특화한 상품이다.

SK텔레콤은 국민은행과 손잡고 우수 고객에게 0.2~0.3%의 금리를 낮춰주는 금융 상품인 ‘T-우대드림 신용대출’과 ‘T-새내기 직장인 신용대출’을 30일 선보였다. 이들 상품은 SK텔레콤 가입자 전용으로 금융 거래 정보 외에도 통신비 납부 정보, 멤버십 등급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금리를 정하는 게 특징이다. 재직증명서나 소득증빙 서류를 제출할 필요 없이 인터넷에서 바로 신청하고 입금받을 수 있다.

T-우대드림 신용대출은 국민은행 거래 실적이 있는 사람이 신청할 수 있다. 대출 한도는 최고 6000만원, 대출 금리는 30일 기준 최저 연 3.59%다. T-새내기 직장인 신용대출은 우량업체 재직 기간 3개월 이상 3년 미만인 만 35세 미만의 사회초년생이 신청할 수 있다. 대출 한도는 최고 3000만원, 대출 금리는 30일 기준 최저 연 3.24%다.

대출을 받으려면 통신 정보 활용 동의를 해야 한다. 대출 신청자가 동의를 마치면 SK텔레콤은 국민은행에 통신비 납부 자료와 멤버십 정보 등을 보내게 된다. 이후 국민은행은 이들 자료에 자체 보유 데이터를 결합해 신용평가를 한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