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한국과학기술원)와 서울대 등 국내 9개 대학은 30일 국방부가 추진 중인 전문연구요원 제도 폐지 반대 의견을 공동으로 발표했다.

이들 대학은 이날 발표한 의견서에서 "전문연구요원 제도는 지난 40여년간 박사급 고급 인력의 양성을 통해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했다"면서 "전문연구요원은 고급 두뇌의 해외 유출을 막고 이공계 인재의 연구경력 단절을 해소할 수 있는 제도"라고 주장했다.

이어 "병역자원 감소를 이유로 이를 폐지한다는 것은 국방 인력자원을 양적인 측면에서만 보는 근시안적인 접근"이라면서 "오히려 과학기술 역량을 갖춘 우수인력을 배출하는 것이 첨단 국방기술과 무기체계 확보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성모 KAIST 총장은 "국가 과학기술 역량 강화를 위해 우수 이공계 인재가 절실한 상황에서 전문연구요원제도를 폐지하는 것은 과학기술뿐만 아니라 국가경쟁력 약화를 초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의견서 발표에는 광주과학기술원,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서울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연세대학교, 울산과학기술원, 포항공과대학교, 한국과학기술원, 한양대학교 등 국내 9개 대학이 참여했다.

전문연구요원은 이공계 병역특례의 하나로, 석사 이상 학위 소지자가 병무청이 지정한 연구기관에서 연구개발(R&D)을 하면 병역 이행이 인정된다.

(대전연합뉴스) 박주영 기자 jyou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