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실험결과 발표 참석 글로벌 R&D 직원 등 2∼3명 소환 조율
'실험 필요성 인지' 정황…2011년 말 가습기 대응요원 한국에 급파


가습기 살균제 사망 사고를 수사하는 검찰이 최대 가해업체인 옥시레킷벤키저(옥시·현 RB코리아)의 영국 본사인 '레킷벤키저'에 대한 수사에 본격 착수했다.

검찰은 레킷벤키저가 한국에서 판매된 가습기 살균제의 유해성 실험 필요성을 사전에 인지하고서도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은 정황을 확보했다.

제품 이용자의 사망 사례가 속출하자 유해성 증거 인멸을 적극 지시했다는 의혹도 들여다보고 있다.

30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이철희 형사2부장)은 가습기 살균제 판매 및 유해성 증거인멸과 관련해 영국 본사의 개입 의혹을 확인하고자 본사 관계자 2∼3명을 소환하기로 하고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검찰은 우선 제품의 유해성 실험 필요성을 인지했을 것으로 의심되는 본사 연구소 관계자의 소환을 타진하고 있다.

영국 본사는 가습기 살균제가 한창 판매 중이던 2004년 10월 제품을 안전하게 취급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담은 '안전제품안전정보자료'(PSDS)를 옥시 측에 보낸다.

여기에는 가습기 살균제 원료인 폴리헥사메틸렌구아니딘(PHMG)에 대한 독성실험이 없다는 점이 적시된 것으로 전해졌다.

영국 본사가 사실상 PHMG에 대한 독성실험 필요성을 인지했을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하지만 영국 본사는 이후에도 제품 안전성 확보를 위한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당시 PSDS를 한국에 보낸 본사 직원의 신원을 확인, 변호인을 통해 한국 입국을 요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아울러 서울대 수의대 조모(56·구속기소) 교수의 독성실험보고서 조작과 영국 본사의 관련성을 알고 있을 것으로 의심되는 글로벌 연구개발(R&D) 담당 직원도 소환 대상자 명단에 올려놨다.

이 직원은 조 교수가 2011년 11월 29일 가습기 살균제 원료물질인 폴리헥사메틸렌구아니딘(PHMG) 생식독성실험 결과와 이듬해 2월 17일 흡입 독성실험 결과를 발표할 때 한국을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질병관리본부가 '가습기 살균제가 폐손상 사망을 유발했다'는 역학조사 결과를 발표한 뒤 사태가 일파만파 확대되던 시점이다.

검찰은 이 인사가 당시 영국 본사의 역할과 움직임을 가장 잘 알고 있다고 판단해 소환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본사가 서울대 실험보고서의 은폐·조작을 알고도 묵인했는지 혹은 이를 적극적으로 지시했는지 등 의혹으로 남겨진 사항을 직접 확인해보겠다는 취지다.

검찰은 2011년 말 옥시가 질병관리본부 역학조사 결과에 대응하기 위한 대응팀을 조직했고 여기에 영국 본사가 R&D 관계자들을 대거 한국에 급파한 사실도 확인했다.

검찰은 이들이 '왜 이런 사태가 일어났는지 직접 확인해보라'는 본사의 지시를 받고 한국에 온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에 대한 조사는 영국 본사로의 수사 확대 여부를 가늠하는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검찰은 이르면 31일 신현우(68) 옥시 전 대표와 전 연구소장 김모씨, 선임연구원 최모씨 등을 구속 기소할 예정이다.

이들에게는 업무상 과실치사 및 과실치상, 허위 표시 광고,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등 혐의로 구속 기소할 예정이다.

또다른 유해 가습기 살균제 '세퓨'를 제조해 판매한 전 버터플라이이펙트 대표 오모씨도 구속 기소된다.

검찰은 아울러 '가슴 통증' 등 제품 부작용 민원을 접수하고도 제품 판매를 강행한 존 리(48·미국) 전 옥시 대표를 이르면 이번 주중 재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그는 이달 23일 1차 조사를 받은 바 있다.

검찰은 존 리 전 대표의 조사를 마무리한 뒤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 일정 등을 이유로 소환 요구에 불응한 거라브 제인(47·인도) 전 대표에게는 금주중 이메일 등으로 서면조사서를 발송할 예정이다.

그는 조 교수에게 사실상 뇌물 성격인 자문료 1천200만원을 지급하도록 최종 결재한 인물로 알려졌다.

당시 옥시와 조 교수 간에 체결된 이면계약서도 그의 명의로 작성됐다.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이보배 기자 lu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