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23일 대우조선해양 노조위원장을 만나 “대형 국영기업이나 대우조선해양처럼 1만명 이상 고용하는 업체는 근로자가 경영을 감시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종국에 해야 하지 않는가 하는 생각을 다시 한 번 하게 된다”고 말했다.

야당 대표가 대규모 구조조정이 시급한 대우조선을 찾아가 노조가 경영을 감시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조선업계에서는 “‘대우조선 노조가 경영을 감시해야 한다’는 주장은 구조조정을 하지 말자는 얘기와 같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 대표는 이날 경남 거제 대우조선을 방문해 노조와 간담회를 하면서 “오래전부터 경제민주화를 주장했는데, 경제민주화의 최종 단계로 가면 기업에서 노사 간 감시체계를 제대로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대규모 조선산업 구조조정으로 심각한 피해를 보는 사람은 그동안 일만 한 근로자인데, ‘어떻게 돌아가는지도 모르고 있다가 당해야 하나’라는 불만이 나올 수밖에 없다”며 “구조조정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생계를 잃는 사람들이 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보장망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특수선사업(방위산업)부문을 자회사로 분할하겠다는 대우조선의 계획에도 개입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대우조선이 특수선 분야를 분할해 매각하는 데 대해 우리(더민주)가 검토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도 이날 대우조선 노조를 찾아가 “정부가 조선산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하도록 챙기겠다”고 말했다.

도병욱/거제=김기만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