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 상경대의 문' 한경 중·고교 경제 리더스캠프
“전기와 의료서비스 중 우리생활에 더 필수적인 것은? 불황이 찾아왔을 때 자동차 산업과 맥주 산업 중 더 큰 타격을 입는 것은? 강의 도중 이런 질문을 받았어요. 경제캠프의 특성에 맞게 질문에 경제학적으로 답변하려면 정상재, 필수재, 탄력성 등의 개념을 알고 있어야 해요. 교수님께서 실생활과 연결지어 경제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셨죠”

지난 캠프 참가자인 신기호(서울 대신고 3) 군의 소감이다. 한경 중·고교 경제 리더스캠프가 5월 28일 토요일 고려대학교 현대자동차경영관에서 열린다.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당일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중학생, 고등학생반을 나눠 별도로 운영한다.

▶ 중학생 경제캠프

'명문 상경대의 문' 한경 중·고교 경제 리더스캠프
중학생 경제 리더스캠프는 경제 기초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고 진로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대학교수 및 국책 연구기관 연구위원이 실생활과 연관지어 경제 원리와 금융을 강의한다. 이자, 화폐, 저축 등 금융에 대해 배우는 시간도 마련된다. 고교 대학생 멘토와 함께하는 토크콘서트에서는 명문고 대학 선배들이 고입 진학 준비 경험담 등을 들려준다. 지난 캠프에 참가했던 안선제(대평중 2) 양은 “그동안 어렵게만 느껴졌던 경제를 우리 생활과 연관시켜 생각하고 응용하니 쉽게 다가왔다”며 “경제 원리가 머리 속에 차곡차곡 정리되고 서로 간에 연결이 되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진경(대전신일여중 3) 양은 “멘토들이 질문의 요지를 파악하고 문제 해결방안을 잘 제시해줬고, 멘토들의 중학교 시절 이야기와 공부법에 대한 설명이 유익했다”고 전했다.

▶고교생 경제캠프

'명문 상경대의 문' 한경 중·고교 경제 리더스캠프
고교 경제 리더스캠프는 상경계 대학 진학을 꿈꾸는 학생을 위해 마련했다. 대학교수의 미시경제, 거시경제 강의를 비롯해 경제이해력 검증시험인 테샛 준비 요령과 경영학 입문, 대입 입시 전략 강의를 들을 수 있다. 한순구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가 미시경제학을, 고려대 경영학과 정재호 교수가 거시경제 및 국제경제학을 가르친다. 박주병 한경 경제교육연구소장은 테샛 준비요령을 강의한다. 대입 입시 전략 강의는 서울시 교육연구정보원 대학진학지도단으로 활동중인 김선욱 강사가 맡는다. 이 밖에 명문대 대학생 멘토가 수능 준비와 학생부 관리 요령, 대학 학과 선택 기준 등 자세한 대입 노하우를 알려준다. 한경 고교 캠프는 매회 조기 마감될 정도로 인기가 높다.

17회 캠프 참가자 전찬빈 군(서울 장훈고 3년)은 “책이나 기사로만 접했던 내용들과는 다르게 교수님들의 체계적인 강의를 통해 다양한 관점으로 학문을 공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전했다. 윤하윤 군(목포홍일고 2년)은 “경제를 공부할 때 필요한 기본적인 내용과 대학생 멘토와의 대화내용을 캠프 자료집에 꼼꼼하게 정리한 것이 의미 있다”고 귀띔했다.

캠프는 테샛 홈페이지(www.tesat.or.kr) 우측 배너 경제리더스캠프를 클릭해 신청하면 된다. 선착순으로 고교 95명, 중학생 86명을 모집하며, 참가비는 1인당 12만원. 강의장과 점심식사는 모두 고려대 시설을 이용하며, 참가자 전원에게 이수증을 수여한다. 문의 (02)360-4054

조혜리 연구원 hyerij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