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지난 7년간 1위를 고수한 삼성전자를 제치고 '입사하고 싶은 대기업' 1위에 올랐다. / 사람인 제공
현대차가 지난 7년간 1위를 고수한 삼성전자를 제치고 '입사하고 싶은 대기업' 1위에 올랐다. / 사람인 제공
[ 김봉구 기자 ] 현대자동차가 삼성전자를 제치고 ‘입사하고 싶은 기업’ 1위에 올랐다.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www.saramin.co.kr)은 대학생과 구직자 1497명을 대상으로 한 ‘가장 입사하고 싶은 대기업’ 주제 설문에서 현대차가 14.4%로 1위를 차지했다고 11일 밝혔다.

작년 같은 조사(6.3%)보다 선택률이 두 배 이상 뛴 현대차는 지난 7년간 1위를 지켰던 삼성전자(14.1%)를 근소한 차이로 앞질렀다. 이어 △한국전력공사 5.5% △CJ제일제당 4.9% △LG화학 2.4% △기아자동차 2.4% △한국가스공사 2.1% △대한항공 1.9%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1.9% △LG전자 1.7% 순으로 톱10을 형성했다.

현대차 삼성전자 LG화학 기아차 대한항공은 높은 연봉이, 한전 가스공사 한수원은 ‘정년보장 등 안정성이 크게 어필한 것으로 조사됐다. CJ제일제당은 사내복지와 복리후생, LG전자는 기업 이미지와 근무환경 등이 선택 이유로 꼽혔다.

한편 응답자들은 대기업 입사를 위해선 학력(16.5%)이 가장 중요하다고 봤다. 인턴십 등 실무경력(15.8%)과 학벌(13.9%), 인재상 부합 여부(9.7%) 외국어 능력(8.8%) 등이 뒤를 이었다.

['초반 부진' 아이폰SE, 뒤늦은 배송 대란 왜?], [르노삼성 SM6 꼼꼼히 체험해보니…대박난 이유 알겠네~], ['3관왕 수재' 임지순 오세정 교수, 서울대 떠나는 까닭은], [아웃백·베니건스, 전통의 강호들이 죽쑤는 이유], [LG, 글로벌 '취향 저격' G5 마케팅…미국 다음은 유럽], [수입차 1분기 승자는?…BMW·아우디폭스바겐 지고 벤츠·랜드로버 뜨고]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