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2016 지역고용아카데미' 시작
경상권 지역의 고용정책을 담당하는 자치단체 담당자와 고용지청 공무원 등 1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6 지역고용아카데미’가 14일부터 이틀간 경주현대호텔에서 열렸다.

지역고용아카데미는 지역고용정책 업무를 맡고 있는 지방노동관서 및 자치단체 공무원, 사업수행기관 실무 담당자들이 지역고용정책 사업을 제대로 이해하도록 하고 일자리창출 사업 수행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되는 교육이다. 올해부터는 고용지청 및 지방자치단체 담당자와 수행기관 사업운영 담당자에 대한 교육을 따로 실시한다. 지역산업 고용정책의 전문성을 높이고, 사업수행기관 담당자의 실무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을 분리했다.

고용시스템의 효율적인 등록과 관리를 위해 한국고용정보원의 ‘일모아 시스템’ 교육을 시작으로 1일차에는 지역산업맞춤형 사업추진 계획 및 지침설명과 네트워킹 협력적 전략 도출을 위한 팀 구성을, 2일차에는 공시제 추진계획 및 평가체계 설명과 업무역량강화 특강이 진행됐다. 담당자들의 적극적인 참여 속에 이루어진 지역산업맞춤형 사업에 대한 교육에서는 인사이동 등 새롭게 업무를 담당하게 된 담당자에게 지역산업 고용정책의 전문성을 높이고자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설명회를 진행함으로써 참여자들이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자리가 되도록 했다. 또 지난해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올해 추진 방향 등을 논의 하는 우수사례를 통한 지역산업 맞춤형사업 분야에서는 △대구광역시의 노사협력 일자리미스매치, 공시제 우수기관으로는 △부산광역시가 일자리창출 우수 사례를 소개했다.

지역고용아카데미는 자치단체 및 고용지청 공무원을 대상으로 △충청·전라권 21~22일(전주 르윈 호텔) △수도권 24~25일(서울 더케이 호텔), 수행기관 사업운영 담당자 대상으로 3월29일(1차) / 4월 29일(2차) 한국폴리텍대학교 정수캠퍼스에서 각각 열린다.

지역고용아카데미 교육자료는 고용노동부의 지역고용 네트워크(www,reis.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한경좋은일터연구소(02-360-4276), 한국능률협회(02-3274-9278)

하지혜 한경 좋은일터연구소 연구원 hjh112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