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 of The Month] 영역파괴자 'SM6'…중형세단의 새 기준을 제시하다
"그라운드 브레이킹(ground breaking)". 획기적이라는 뜻이다. 지금껏 없었던 새로운 것이 등장했을 때 쓰는 말이다. 르노삼성자동차의 신차 SM6에는 이 단어가 제법 잘 들어맞는다. SM6라는 이름부터 그렇다. SM5와 같은 중형 체급의 세단이지만 숫자는 이보다 높은 6를 붙였다. 준대형 세단인 SM7과 SM5의 영역을 넘나드는 숫자6에 숨겨진 의미다. 흥미로운 점은 이 의미가 빈말이 아니라는 것이다. 차체 크키만 봐도 알 수 있다. SM6는 길이가 4849mm로 SM5(4885mm)보다 짧다. 하지만 앞뒤 차축 간 거리는 SM7과 같은 2810mm다. 겉은 중형, 속은 준대형급이다.

안전 편의 사양도 그라운드 브레이킹이라는 수식어를 붙이는 게 어색하지 않다. 헤드업 디스플레이, 액티브 댐핑 컨트롤 등 그동안 동급 중형 세단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첨단 기술들을 화려하게 배치했다. 대형 세단, 럭셔리 세단 수준의 품질 경쟁력으로 경쟁자들을 압도하고, 나아가 준대형, 대형세단을 구매하려는 고객까지 끌어오겠다는 당찬 전략이다.
[Car of The Month] 영역파괴자 'SM6'…중형세단의 새 기준을 제시하다
르노삼성이 판매 부진과 경영 정상화를 향한 어려운 터널을 지나는 동안 꾸준하게 발전해온 경쟁자들과 다시 맞붙기 위해선 이 같은 초강수가 불가피했다. 절치부심 칼을 갈아야 했다. 르노삼성은 이제 시퍼렇게 날 선 검을 뽑아 들었다. 중형 세단 시장의 질서를 5가 아닌 6를 기준으로 새로 정립하려 한다.

SM6는 르노삼성의 모회사인 르노닛산얼라이언스 입장에서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 이 회사가 새로 개발한 모듈형 통합 플랫폼인 CMF-D플랫폼으로 만든 첫 차량이기 때문이다. SM6의 성공 여부에 따라 르노닛산의 미래 제품 경쟁력도 점쳐 볼 수 있다는 얘기다.

소비자들은 다음달 출시를 앞둔 SM6의 등장을 반기고 있다. 이달 1일 사전 계약 개시 후 5일(영업일 기준)만에 4000대 계약을 넘어섰다. 이 추세라면 이달 말까지 1만대 계약도 가능하다. SM6의 등장으로 감소세를 보이던 중형 세단 시장에 활기가 돌고 있다. 영역을 넘나드는 SM6의 힘찬 질주는 이제 시작이다.

최진석 기자 iskra@hanh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