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보안업체들의 활동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이들은 전통시장의 보안상태를 살피고(왼쪽부터), 가정용 서비스 가입자들에게 시스템 사용 방법을 안내하는 한편 대학 통합관제센터에서 캠퍼스 치안도 관리한다. 각 사 제공·김진연 인턴기자(고려대 4년)
민간 보안업체들의 활동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이들은 전통시장의 보안상태를 살피고(왼쪽부터), 가정용 서비스 가입자들에게 시스템 사용 방법을 안내하는 한편 대학 통합관제센터에서 캠퍼스 치안도 관리한다. 각 사 제공·김진연 인턴기자(고려대 4년)
민간 보안업체 ADT캡스의 한 요원은 지난해 여름, 경기 김포의 한 공장에서 울린 침입 경보를 듣고 출동했다. 그는 곧 공장 한쪽 창문이 깨진 걸 발견했다. 누군가 침입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유리창을 깬 모양새였다. 가입자와 경찰에 이 같은 사실을 알리고 현장에 있던 ADT캡스의 폐쇄회로TV(CCTV)를 통해 범인의 인상착의를 확인했다. 이를 근거로 경찰은 주변을 배회하던 범인 두 명을 붙잡았다. 지난해 말에는 KT텔레캅 요원이 경기 시흥의 한 아파트에서 화재로 의식을 잃고 쓰러져 있던 A씨(84)를 구출했다. 경보 시스템이 설치돼 있지 않았다면 목숨을 잃을 뻔한 사고였다.

에스원, ADT캡스, KT텔레캅 등 민간 보안업체가 치안 현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각종 동작 감지기, CCTV 시스템 등 경비 장치를 경쟁적으로 개발하며 범죄 예방에 나서고 있어서다. 국내 민간 보안시장이 커지면서 이들의 실적도 매년 성장하고 있다.

은행부터 대학까지 치안 담당

[경찰팀 리포트] '치안 사각지대'서 빛나는 민간 보안업체
민간 보안업체들의 활약은 지난 설 연휴 동안 두드러졌다. 긴 연휴 동안 빈 사무실과 집, 상가 등에 대한 순찰을 강화하고 각종 서비스도 제공했다. 야간 순찰 강화는 물론 연휴 기간 쌓인 신문과 전단지 등을 따로 수거했다. 야간 순찰이 끝나는 즉시 안전 점검 결과를 소비자에게 문자로 보냈다. 에스원 영등포지사의 직원 한모씨(30)는 “오래 자리를 비울 예정인 소비자가 요청하면 신문 등을 수거해 가는 서비스까지 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경비업체들의 활동은 경찰의 손길이 덜 미치는 곳일수록 더 두드러진다. 대표적인 곳이 은행 현금출납기가 설치된 무인 점포다. 이들은 경찰을 대신해 정기적으로 현금출납기 시설을 순찰하고 발생하는 긴급 상황에 대응한다. 작년 10월 경기 수원의 한 은행 무인 현금출납기에서는 20대 여성을 성추행하던 50대 남성이 ADT캡스 대원에 의해 제압된 뒤 경찰에 넘겨졌다.

민간 보안업체들은 대학 치안도 책임진다. 연세대에서는 KT텔레캅 직원들이 통합관제센터에 24시간 상주하며 1400여대의 교내 CCTV를 관리한다. 야간에는 순찰을 돌고 학생 민원도 해결해 준다. 일부 여대에선 몰래카메라를 대신 찾아주기도 한다. 문재철 ADT캡스 성신여대 팀장은 “지난해 교내 화장실과 샤워실 등 147곳을 대상으로 몰카 설치 여부를 꼼꼼히 살폈다”고 말했다.

기술 경쟁에 커지는 시장

민간 보안업체들은 기술 개발에 앞다퉈 나서고 있다. 에스원은 ‘융합보안연구소’, ADT캡스는 ‘보안기술연구소’를 설립하고 생체인증, 행동인식 등 첨단 보안 기술 개발에 나서고 있다. 에스원의 ‘세콤 홈블랙박스’는 CCTV로 녹화되는 동영상을 PC와 스마트폰으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가정에서 특정 동작이나 소리가 감지되면 경고 메시지도 발송된다. ADT캡스가 올해 시장에 내놓을 예정인 ‘지능형 영상감지 시스템’은 낯선 사람이 5초 이상 특정 장소에 머물면 즉각 소비자 휴대폰으로 알려주고 요원이 출동하도록 한다.

경찰은 이 같은 민간 보안업체의 역할을 긍정적으로 본다. 치안 수요를 일정 부분 분담하고 범죄 예방 효과도 크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경찰청은 민간 기업이 범죄 예방 활동에 나설 때 정부가 행정·재정 지원을 하는 ‘범죄예방기본법’ 통과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에 촉구하고 있다.

앞으로 민간 보안업체의 역할이 더욱 커질 거라는 분석도 나온다. 양종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일본 경비산업에서 가정용 서비스 가입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52%인 데 비해 한국은 15% 정도”라며 “늘어나는 1인 가구와 노인 가구가 범죄에 취약하다는 점에서 민간 보안서비스 수요가 더 늘어날 전망”이라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김진연 인턴 기자(고려대 4년) 3co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