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이순진 합참의장이 11일 죠세프 던포드 미 합참의장, 가와노 가쓰토시(河野克俊) 일본 통합막료장과 '한·미·일 3국 합참 의장' 화상회의를 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순진 합참의장이 11일 죠세프 던포드 미 합참의장, 가와노 가쓰토시(河野克俊) 일본 통합막료장과 '한·미·일 3국 합참 의장' 화상회의를 하고 있다.
"유엔 결의 위배…국제사회에 심각한 도발행위" 재확인
北 핵실험·미사일 발사 계기로 군사공조 급속 강화 양상


한미일 3국 합참의장은 11일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응해 3국간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관한 정보공유를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3국 합참의장은 이날 화상회의를 하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공동보도문을 발표했다.

공동보도문은 "한미일 의장들은 증가하는 북 핵·미사일 위협과 관련한 3국간 정보공유 및 공조 방안을 논의했다"며 "이번 회의에는 북 핵·미사일 위협에 관한 3국간 정보공유를 증진하려는 각국의 노력이 반영됐다"고 밝혔다.

또 "3국 의장들은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가 유엔 결의안에 정면으로 위배되며 국제사회에 대한 심각한 도발행위라는 점을 재확인하고 긴밀한 정보공유를 통해 단호하게 대응해나가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3국 의장들은 앞으로도 한반도와 동북아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상호 안보 현안들에 대해 협조해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한미일 3국 합참의장 회의는 2014년 7월 1일 이후 약 1년 7개월 만이다.

당시 회의에서도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대응 방안이 주요 의제로 논의됐다.

이번 회의는 조지프 던포드 미 합참의장의 초청으로 미국 하와이에서 열렸으나 이순진 합참의장은 군사대비태세 유지를 위해 서울에서 화상으로 참가했다.

가와노 가쓰토시(河野克俊) 일본 통합막료장은 하와이에서 회의에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 한미일 3국 합참의장은 올해 안으로 합참의장 회의를 또 열어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공조 방안을 논의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계기로 한미일 3국은 급속히 군사적 공조를 강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국방부는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직후 대응 조치로 "한미일 고위급 협의와 공동 작전계획수립반(OPT) 운영을 준비 중"이라고 국회에 보고한 바 있다.

같은 날 한국의 류제승 국방부 정책실장, 미국의 데이비드 시어 국방부 아태안보차관보, 일본의 마에다 사토시 방위성 방위정책국장 등 한미일 3국 국방당국자들도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대응을 위한 화상회의를 했다.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앞둔 지난 5일에는 한미일 3국 국방당국이 차장급 화상회의를 개최해 북한 장거리 미사일 관련 정보를 공유했다.

이번 합참의장 회의에서 3국은 정보공유뿐 아니라 연합훈련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영역에서 군사적 공조를 강화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이영재 이상현 기자 hapyr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