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방위성은 북한이 지난 7일 발사한 장거리 로켓(미사일)이 미국 본토에 도달할 사거리 1만㎞ 이상인 것으로 추정된다며 정밀분석하고 있다고 NHK가 8일 전했다.

NHK에 따르면 방위성은 동중국해 등에 배치한 이지스함의 고성능 레이더의 추적 정보 등을 근거로 북한이 전날 발사한 미사일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방위성은 일단 이번 미사일이 비행 코스 및 잔해물 낙하 지점 등으로 미뤄볼 때 4년전인 2012년 12월에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과 같은 종류일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2012년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은 대포동 2호를 개량한 미사일로 파악됐다.

사거리는 1만㎞ 이상으로 미국 하와이와 알래스카, 미국 본토 서해안에도 도달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됐다.

방위성은 한편 이번 미사일은 4년전의 미사일에 비해 더 빠른 속도로 비행했을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여 수집된 정보를 토대로 분석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해상자위대 장성 출신으로 탄도미사일 분야의 전문가인 가네다 히데야키(金田秀昭) 일본국제문제연구소 객원연구원은 "장거리탄도미사일의 실용화를 위해서는 더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다"면서도 "미국 본토를 사거리로 하는 미사일 개발에 서서히 가까워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경닷컴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