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준 "핵무기는 핵무기로 대응해야"
정몽준 전 한나라당(새누리당 전신) 대표(사진)는 31일 “핵무기는 핵무기로 대응해야 평화를 유지할 수 있다”며 핵무장론과 핵확산금지조약(NPT) 탈퇴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북핵 앞에서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라는 글에서 “필자는 수년 전부터 우리 자체의 핵무장이나 미국 전술핵의 재반입 등 ‘모든 대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며 “핵에 상응하는 강력한 수단이 있을 때만 핵을 없애는 협상도 가능하다”고 했다. 여권 내 대표적인 ‘전술핵 배치론자’로 꼽히는 그는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한 정부의 대응 방식도 비판했다. 정 전 대표는 “북한 핵문제를 미국과 중국이 해결해야 할 문제로 간주하는 것이 아닌지 우려된다”며 “우리는 조로한 어린아이처럼 점잖게 앉아 미국과 중국만 바라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전 대표는 자구책 마련을 강조하면서 NPT 탈퇴 필요성을 언급했다. 그는 “NPT 제10조는 국가안보가 중대한 위협을 받고 있는 회원국은 조약에서 탈퇴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며 “국가가 비상상황에서 자위 수단을 강구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또 “정부는 지금이라도 한반도 비핵화 선언이 북한의 핵실험과 핵보유국 선언으로 오래 전에 이미 폐기됐음을 담담하게 밝히고 스스로 우리의 발목을 잡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며 한반도 비핵화 선언 폐기도 요구했다.

정 전 대표는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정부의 확고한 의지와 대응도 중요하지만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국민의 단합이 필요하다”면서 “국회는 무한한 책임을 갖고 초당적인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예진 기자 ac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