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 최경환, 인재영입 갈등 표면화
친박(친박근혜)계 핵심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사진 오른쪽)의 국회 복귀를 계기로 20대 총선 인재 영입 문제를 두고 당내 갈등이 표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김무성 대표(왼쪽)가 주장한 ‘상향식 공천제도’를 우회 비판하는 목소리들이 친박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커지고 있는 것이다.

지난 23일 최 의원의 귀국 직후 발언이 발단이었다. 최 의원은 이날 박근혜 대통령 특사로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에 참석하고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하면서 “야당은 경쟁적으로 인재를 영입하고 있는데 여당은 그런 노력이 부족하지 않으냐는 지적이 있었다”며 “선거 때가 되면 국민은 새로운 인물에 대한 갈구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당의 국회의원 중 한 사람으로서 주어진 역할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것은 총선 승리를 위해 필요하다”고 말했다. 친박계를 대표해 당의 총선 공천과정에서 목소리를 내겠다는 뜻이다.

최 의원은 스위스 방문 기간에도 기자들과 만나 “야권은 외부인사 영입 등 변화의 몸부림을 하고 있어 여권도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 같은 최 의원의 발언은 상향식 공천 방식을 주장하며 “인재 영입은 없다”고 강조해온 김 대표와는 다른 주장이다. 김 대표는 같은 날 국회에서 열린 미래세대위원회 발족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구체적인 인사 추천 없이 시스템만 가지고 이야기하는 것은 부질없는 논란”이라며 “새누리당은 모든 것이 개방돼 자유롭게 경선하도록 시스템이 돼 있으므로, 당의 정당정책에 동의하면 누구든지 참여해 경선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좋은 인재가 (출마) 용기를 못 내면 (그때) 추천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야당의 사례를 언급한 최 의원의 발언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그는 “(새누리당처럼 공천 시스템을) 갖추지 못한 야당이 꽃꽂이로 꺾어오는 그러한 인재 등용은 옳지 못하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김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와 친박계 간 ‘인재 영입’에 대한 이견은 공천 룰(방식) 논란의 핵심 쟁점”이라며 “본격적으로 공천지역에 대한 심사를 담당할 공천관리위원회가 구성되면 이 같은 논쟁은 더 심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