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무소속 안철수 의원(오른쪽부터) , 한상진 창당준비위원장, 무소속  김한길 의원이  8일 오전 마포구 신당 당사에서 열린 창당준비점검회의에서 손을 맞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무소속 안철수 의원(오른쪽부터) , 한상진 창당준비위원장, 무소속 김한길 의원이 8일 오전 마포구 신당 당사에서 열린 창당준비점검회의에서 손을 맞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한상진 "문호 개방하되 정체성 살아나야"

무소속 안철수 의원은 8일 향후 창당 과정에서 인재영입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되 부정부패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안 의원은 이날 오전 마포 일신빌딩 사무실에서 창당준비점검회의를 갖고 "부정부패에 대해서는 어떤 정치세력보다 모범을 보이겠다고 약속한다"고 말했다.

그는 "새정치민주연합(현 더불어민주당)에 몸담고 있던 시절에 가장 먼저 말씀 드린 것도 부정부패 척결이었다"며 "국민이 큰 권한을 정치인에게 줌에도 불구하고 정치인들은 그 권한을 가질 만큼 자격이 없는 사람들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개방의 원칙에 따라 신당의 문호를 넓히겠지만 부정부패나 비리에 연루된 인사와는 함께 할 수 없다는 뜻을 다시 한 번 분명히 한 것으로 해석된다.

안 의원은 탈당 전인 지난해 9월 당 부패 척결 방안으로 유죄 확정시 제명조치, 부패 관련자의 피선거권 및 공직취임권 영구제한, 부적절한 언행에 대한 페널티 등을 주장한 바 있다.

한상진 공동 창준위원장은 "대의에 동참하는 분들은 누구나 환영한다"면서도 "이 정당이 잡다한 성격의 혼란스러운 모습을 보이면 안된다"고 말했다.

또 "화학적 결합 과정을 밟아야 한다.

진실과 화해의 과정에 필요하면 다같이 동참해야 한다"며 "문호를 활짝 개방하면서도 당의 고유한 정체성과 응집성이 살아나도록 해주면 좋겠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전날에 이어 이날도 인재영입에도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그는 "여러 분야에서 업적을 쌓고 평판을 가진 사람도 기존 정치권의 강고한 기득권 벽에 부딪혀 봉사할 기회를 갖지 못해 그 구조를 바꾸겠다"며 "대한민국 최고의 인재를 모으겠다"고 강조했다.

김한길 의원도 "천하의 인재들을 모시기 위해 빈 방이 많은 집을 지어야겠다"며 "국민의 편안한 삶을 만들어내는 새 집이어야 되겠다고 결심 다진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박수윤 기자 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