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025년까지 15조원을 투입해 15억t의 물을 추가로 확보한다. 4대강의 물을 끌어다 쓰기 위한 수로 건설, 농업용수 개발, 노후 수리시설 개·보수 등 가뭄 대책이 총동원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일 ‘농업·농촌부문 가뭄대응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우선 수리안전답(물 사정이 좋은 논)을 전체 논의 60%에서 80%까지 끌어올리기로 했다. 현재 공사 중인 다목적 용수개발 83개 저수지(수혜 면적 3만7000㏊)의 완공 시점을 앞당기는 등 연말까지 91개 공사를 모두 마무리하기로 했다.

그동안 논란이 많았던 4대강 물도 본격적으로 활용한다. 4대강 물로 농업·생활용수 공급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용역 조사에도 착수했다. 4대강 물을 끌어다 인근 1만2000㏊ 물 부족 농경지에 용수를 공급할 계획이다.

물 관리손실률을 현재 35%에서 25%까지 줄이기 위해 기존 수리시설에 대한 보완작업도 본격화한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농민이 자율적으로 용수공급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용수 배분량을 결정하는 시스템도 구축한다.

또 ‘농업 가뭄지도’를 격주로 제작해 공개한다. 저수율, 강우량, 유효토양수분량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농민들에게 필요한 지도를 만들겠다는 얘기다.

가뭄이 예상되면 농식품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농업가뭄협의회가 열려 가뭄대책상황실 설치 여부 등을 결정한다. 3개 시·도와 10개 시·군, 5000㏊ 이상 논·밭이 가뭄 주의 단계가 되면 농식품부에 가뭄대책상황실이 설치되고, 경계 단계가 되면 국민안전처에 중앙가뭄대책본부 설치를 요청한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