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주 육군 3군단장(왼쪽 두 번째)과 전중규 호반건설 대표(세 번째)가 24일 1사1병영 협약서를 들고 협력을 다짐하고 있다. 3군단 제공
김병주 육군 3군단장(왼쪽 두 번째)과 전중규 호반건설 대표(세 번째)가 24일 1사1병영 협약서를 들고 협력을 다짐하고 있다. 3군단 제공
“군단에서 추천한 모범 장병이라면 적극 채용하겠습니다.”(전중규 호반건설 대표)

“일 잘하고 성실하며 창의력도 갖춘 장병부터 천거하겠습니다.”(김병주 육군 3군단장)

호반건설-3군단, 1사1병영 협약…"군단서 추천한 장병 적극 채용"
1989년 창업해 외환위기와 금융위기 등을 무사히 넘기고 시공능력평가 15위로 급성장한 호반건설과 1000m 이상의 고지가 540여개에 달하는 산악을 지키며 적 침투 및 국지도발을 성공적으로 저지하고 있는 3군단이 24일 강원 인제군 사령부 회의실에서 1사1병영 협약을 맺었다.

지난달 취임한 김병주 군단장은 “산간오지라는 악조건 속에서 인성과 능력을 갖춘 장병을 책임지고 엄선해 전역 뒤 호반건설의 동량이 되도록 돕겠다”며 “국가적 과제인 취업난 완화에 기여하고 장병의 사기를 올리는 것은 물론 상무정신으로 무장한 한국 사회의 변화를 대내외에 알리는 메시지 효과도 클 것”이라고 고마워했다. 전중규 대표는 “병영과 사회는 결코 격리돼 있지 않다”며 “군에서 좋은 평가를 받으면 취업에도 도움이 된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복무 의욕도 높아질 것”이라고 화답했다.

전 대표와 김 군단장은 이날 국가 방위와 사회 발전을 위해 각종 사업을 발굴, 추진한다는 내용의 협약서에 서명했다. 3군단은 호반건설 직원과 가족들에게 안보견학과 병영체험 활동, 안보교육 기회를 제공하기로 약속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 상반기에도 주택 공급 1위를 기록한 호반건설이 3군단과 손잡고 민군 교류·협력에 앞장서게 된 데는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과 김 군단장의 인연이 한몫했다. 김 군단장은 “1993년 광주광역시 포병학교 교리연구장교(소령)로 근무하면서 야간에 다녔던 전남대 경영대학원 석사과정에서 김 회장을 만난 것이 1사1병영 협약 체결의 밑거름이 됐다”며 “남다른 선견지명과 비전을 갖춘 김 회장은 국가관이 투철했고 군에 대한 사랑도 남달랐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전 대표는 “사회공헌활동에 남다른 관심을 갖고 있는 김 회장이 ‘안보가 튼튼해야만 기업도 성장할 수 있다’는 신념에서 가장 어려운 환경에서 고생하는 3군단을 돕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전했다.

인제=최승욱 선임기자 swcho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