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2016년도 예산에 대해 시정연설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2016년도 예산에 대해 시정연설하고 있다.
오늘 방사청 KF-X 개발 종합대책 보고받고 '긍정적 반응'
국내 기술개발·유럽 등 3개국 협력 방안이 핵심
KF-X 전문성·투명성 제고위해 방사청장 직속 추진사업단 구성
'美 핵심기술 이전 불가' 계기 논란에도 지속적 사업추진 의지 천명

박근혜 대통령은 27일 청와대에서 장명진 방위사업청장으로부터 한국형 전투기(KF-X) 개발사업 종합대책을 보고받은 뒤 "계획된 기한 내에 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지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장 방사청장은 이날 오후 국회 국방위원회 예결소위에 참석, 박 대통령에 대한 KF-X 종합대책 보고와 관련한 의원들의 질의에 이같이 답변했다고 국방위 소속 의원들이 전했다.

국방위 의원들에 따르면 장 방사청장은 예결소위에서 "박 대통령께서 보고 내용을 청취한 뒤 'KF-X 사업은 국가적으로 중요한 사업인 만큼 계획된 기한 내에 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해라'라는 지침이 있었다"고 답변했다.

방사청은 KF-X 개발사업과 관련, 박 대통령에게 미국이 기술 이전을 거부한 AESA(다기능위상배열) 레이더와 IRST(적외선탐색 추적장비), EO TGP(전자광학 표적추적장비), RF 재머(전자파 방해장비) 등 4개 핵심기술에 대한 국내기술 개발계획과 3개국 협력방안 등을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AESA 레이더는 2006년부터 국방과학연구소(ADD)와 방산업체인 LIG넥스원에서 개발 중이며 오는 2021년까지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AESA 레이더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30여개 기술 중 5개는 이스라엘과 영국, 스웨덴 등 해외 3개 국가와 부분 협력으로 개발하겠다는 계획도 보고에 포함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방위사업청은 KF-X 개발 사업의 전문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방위사업청장 직속으로 KF-X 추진사업단을 구성하겠다는 방안도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장 방사청장과 정홍용 국방과학연구소(ADD) 소장의 보고를 받고 '상당히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미국의 핵심기술 이전 불가 방침 재확인을 계기로 KF-X 사업을 둘러싼 논란이 불거진 상황에서 박 대통령이 '계획된 기한 내 사업 성공'이라는 지침을 하달한 것은 KF-X 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추진 의지를 천명한 것이라는 관측이다.

아울러 정치권에서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등에 대한 문책론을 제기하고 있지만, 청와대는 미국의 KF-X 기술 이전 불가에 대한 책임라인의 추가 문책은 없다고 선을 긋고 있는 만큼 여기에도 박 대통령 의중이 반영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이날 대면보고에는 한민구 국방장관과 장 방사청장, 정 ADD 소장이 참석했으며, 보고는 박 대통령의 국회 예산안 시정연설 종료 이후인 오전 11시30분부터 시작해 대략 1시간∼1시간30분 정도 소요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한 장관은 박 대통령에게 이날 발표한 군장성 인사와 관련해 간략하게 보고한 뒤 바로 퇴장했으며, KF-X와 관련한 실제 보고는 장 방사청장이 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정윤섭 현혜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