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눈에 꼭 맞춘 각막지형맞춤형 ‘코웨이브라식’, 빠른 회복과 각막조직 강화하는 ‘라식엑스트라’로 안전성 높여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 아마리스레드1050RS의 국내 유일 레퍼런스닥터(자문위원), 원추각막 및 엑스트라수술 분야 의학자문위원으로 미국 아베드로(AVEDRO) 본사 홈페이지에서는 강 원장을 ‘Medical Advisory Board’의 위원으로 공식 소개하고 있다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 아마리스레드1050RS의 국내 유일 레퍼런스닥터(자문위원), 원추각막 및 엑스트라수술 분야 의학자문위원으로 미국 아베드로(AVEDRO) 본사 홈페이지에서는 강 원장을 ‘Medical Advisory Board’의 위원으로 공식 소개하고 있다

최근 라식, 라섹수술을 계획하는 환자들의 안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수술 전 병원과 의료진뿐 아니라 수술장비, 가격, 각 수술의 장단점을 꼼꼼히 따지는 경우가 많다.

이에 대하여 환자 맞춤형 시력교정술 및 부작용 치료 전문 강남 아이리움안과의 강성용 원장은 병원 선택에 있어 내 눈 상태와 생활패턴, 수술 후 부작용 예방까지 고려한 맞춤형 수술 여부, 그리고 수술 후에도 각막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는 수술방법을 찾도록 조언한다. 최근 안전성을 높인 고도의 시력교정술로 단순히 1.0 시력의 목표를 넘어서서 시력의 질까지 높이고 있다.

사람마다 지문처럼 각기 다른 각막 모양, 내 눈에 꼭 맞는 ‘코웨이브라식’(Cowave)

지난 9월, 2015 유럽 백내장 굴절수술학회(ESCRS)에서 강성용 원장이 발표한 아마리스레드 스마트펄스(SPT) ‘코웨이브라식라섹’(Cowave)의 빛 번짐 감소효과는 전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기존의 라식, 라섹이 근시, 난시, 원시의 단순수차만을 교정했다면 코웨이브라식, 라섹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광학적 수차(고위수치)까지 분석해 각막지형정보를 아마리스 수술장비에 연동해 실제 각막 지형 그대로 수술한다. 똑 같은 1.0이라도 미세한 굴절이상까지 교정해야 야간 빛 번짐, 눈부심과 같이 시력의 질을 저하하는 요인들을 최대한 예방할 수 있다.

특히 2015 ESCRS에서는 강성용 원장이 독일 슈빈트社와 공동개발해 최고개발자로 위촉된 아마리스의 새로운 3D 레이저, 스마트펄스(SPT)를 통한 코웨이브 라식의 빛번짐 예방 효과를 세계 최초로 발표하여 더욱 화제가 되었다. 아마리스 스마트펄스(SPT) 3D 레이저로 코웨이브 수술 했을 때 빛 번짐을 유발하는 고위수차, 코마(Coma) 수치를 평균 38% 이상 감소시킬 수 있었고 수술 전 고위수차가 심한 환자일수록 감소효과가 더 우수했다. 이에 따라 코웨이브라식, 라섹은 처음 라식, 라섹을 계획하는 환자들은 물론, 과거 시력교정술 후 빛 번짐, 눈부심과 같은 불편함으로 재 교정을 고려하는 환자들에게도 대안이 될 전망이다.

원추각막 치료로도 유명한 아이리움안과에서 코웨이브수술을 원추각막 환자들의 심각한 비대칭을 대칭으로 회복시키기 위한 각막지형절삭술로서도 활발히 시행한다. 강성용 원장은 원추각막 치료 목적을 항상 ‘각막의 대칭성 회복’이라고 말하는데 기존 케라링, 콜라겐교차결합술과 코웨이브(각막지형절삭술)을 함께 시행하면서 원추각막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다. 강 원장은 원추각막의 경우 수술 건수보다 얼마나 어려운 원추각막 케이스를 치료했는지 원추각막 유형에 따라 적합한 치료법을 선택할 수 있는 의료진의 실력과 노하우가 매우 중요하다고 전했다.

고도근시도 평균 1주일 만에 1.0 회복, ‘라식, 라섹엑스트라’(LASIK Xtra)

초고도근시이거나 약한 각막 조건 때문에 보다 안전한 시력교정이 필요하다면 빠른 시력회복과 수술 후 퇴행, 원추각막 등 부작용에 상대적으로 안전하게 설계된 라식, 라섹엑스트라에 주목하자.

라식, 라섹 후 각막 콜라겐교차결합술을 진행하는 라식, 라섹엑스트라는 원추각막 예방 목적으로 시행되어 왔는데, 최근 시력회복기간을 단축하고 단기에 굴절력을 안정, 유지시키는 효과가 밝혀지며 차세대 시력교정술로 각광받고 있다. 아이리움안과에서 라섹엑스트라 수술한 -7D 이상의 고도근시 환자들은 1주일만에 평균 1.0의 시력회복력을 보였는데, 이는 엑스트라 수술 후 교정시력을 마치 자물쇠로 꽉 잡아주는 효과(Lock-in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이다.

특히 고도근시 환자의 라섹수술은 시력회복이 더디고 시력변동이 잦음에도 라섹엑스트라로 진행했을 때 시력변화가 빠르게 안정되고 수술 전과 후 각막 강성도(Stiffness)가 유지되는 점을 강원장이 유럽 학회를 통해 최초로 전한 바 있다.

라식, 라섹엑스트라가 알려지기 이전에도 라식, 라섹 후 각막강화술은 진행된 바 있지만, 현재 활발히 시행되고 있는 라식엑스트라는 국내 KFDA허가를 받은 미국 아베드로社의 KXL시스템으로 시행하는 수술이며 기존 콜라겐교차결합술 방식이 아닌 Accelerate crosslinking(가속화된 크로스링킹)방식을 채택, 레이저를 강약있게 조사해 수술 중 산소 투과율을 높이고 적은 에너지로도 짧은 시간 안에 수술할 수 있어 더욱 안전해졌다.

강성용 원장은 “하지만 아무리 좋은 수술도 깐깐하게 안전을 따져본 후 신중한 선택을 해야 평생 눈건강을 지킬 수 있다.”면서 “나에게 맞는 시력교정술을 철저한 검사와 면밀한 상담을 통해 선택해 시력의 질까지 생각하는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