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도 문서 채택시 북핵·북한문제대응 공동인식 담길듯

한미 양국이 오는 16일 미국 워싱턴에서 진행되는 정상회담에서 공동설명서(Joint Fact Sheet) 외에 공동성명(Joint Statement) 등의 별도 문서를 채택하는 방안도 협의 중이라고 청와대 관계자가 9일 밝혔다.

이 관계자는 "한미간 공동설명서 외에 하나 정도 별도로 공동 문서를 더 만드는 방안을 협의 중"이라면서 "형식을 공동성명으로 할지 등은 아직 협의 중이라서 좀 더 봐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 소식통은 "내용과 형식이 모두 결정이 안됐기 때문에 지금 단계에서 뭐라고 말하기는 이르다"고 부연했다.

만약 한미 양국이 별도 공동 문서를 채택하면 북한·북핵 문제에 대한 내용이 담길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북한이 핵 보유 의지를 과시하면서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로켓 발사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에 대한 분명한 반대 입장과 북핵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한 비핵화 대화 재개 방안 등에 대한 공동의 인식이 담길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별도의 문서를 만들 경우) 공동설명서에 들어간 내용에 더해 당면한 중요한 문제에 대해 일반적 입장을 담으면서 일부 강조할 부분은 강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미 양국은 그동안 정상회담 계기에 채택된 공동성명 등의 문서를 통해 북한·북핵 문제에 대한 태도를 밝혀 왔다.

그러나 북한·북핵 문제만 별도로 공동 성명 등 공동 문서를 만드는 것은 이례적인 것이라는 점에서 이들 사안에 대한 포괄적인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 새로운 대북 접근법이 제시되거나 대북 메시지가 포함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일부 있다.

한편 한미 양국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전략적 협력방안을 포괄적으로 담은 '한미관계 현황 공동설명서(Joint Fact Sheet)'를 채택키로 하고 이 문서에 포함될 구체적인 내용을 정리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김효정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