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랭킹 1위의 샷 > 남자골프 세계랭킹 1위인 조던 스피스(미국)가 2015 프레지던츠컵 첫 경기를 하루 앞둔 7일 인천 송도 잭니클라우스GC에서 샷을 연습하고 있다. 미국대표팀과 인터내셔널팀의 대항전인 프레지던츠컵은 8일부터 12일까지 열리며 스피스와 제이슨 데이(호주·세계랭킹 2위) 등 24명의 세계정상급 선수들이 출전한다. 연합뉴스
< 세계랭킹 1위의 샷 > 남자골프 세계랭킹 1위인 조던 스피스(미국)가 2015 프레지던츠컵 첫 경기를 하루 앞둔 7일 인천 송도 잭니클라우스GC에서 샷을 연습하고 있다. 미국대표팀과 인터내셔널팀의 대항전인 프레지던츠컵은 8일부터 12일까지 열리며 스피스와 제이슨 데이(호주·세계랭킹 2위) 등 24명의 세계정상급 선수들이 출전한다. 연합뉴스
2015 프레지던츠컵 경기를 하루 앞둔 7일 인천 송도의 잭니클라우스GC 미디어센터에는 팽팽한 긴장감이 흘렀다. 미국대표팀과 인터내셔널팀이 8일 열릴 포섬 5경기에 참가할 5개조를 발표하는 자리였다.

양팀의 단장·부단장들은 낮은 칸막이를 사이에 두고 마주 앉았다. 전날까지 웃으며 덕담을 나누던 모습은 찾아볼 수 없었다. 상대팀의 결정에 즉각 다음 조 편성 결과를 발표하지 않고, 한 번 더 심사숙고하면서 최선의 결과를 내기 위해 공을 들였다.

최경주 인터내셔널팀 수석부단장은 발표 도중 미국팀이 규정 시간인 2분을 초과하자 “앞으로 시계를 갖고 와야겠다”며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프레지던츠컵 8일 티오프] '별들의 전쟁'…최강 스피스·더스틴 존슨 VS 대니 리·레시먼 맞대결
치열한 눈치싸움

지난 대회 우승으로 발표 순서 결정권을 가진 미국팀은 인터내셔널팀에 첫 번째 조를 발표하도록 차례를 넘겼다. 나중에 발표한 팀은 그 다음 조 편성 결과를 먼저 발표하는 식으로 순서가 진행됐다.

닉 프라이스 인터내셔널팀 단장은 먼저 애덤 스콧(호주)과 마쓰야마 히데키(일본)를 호명했다.

그러자 제이 하스 미국팀 단장은 버바 왓슨과 J B 홈스의 이름을 불렀다. 미국팀이 2조로 맷 쿠차와 패트릭 리드를 지명하자 인터내셔널팀은 한참 의견을 나누다가 브랜든 그레이스(남아프리카공화국)와 루이 우스트히즌(남아공)을 호명했다.

양팀의 신경전은 3조를 발표할 때 절정에 달했다. 인터내셔널팀이 아니르반 라히리(인도)와 통차이 짜이디(태국)로 팀을 구성하자 미국팀은 수차례 고개를 저으며 이야기하다 리키 파울러와 지미 워커를 상대로 뽑았다.

4조에는 미국팀의 필 미켈슨-잭 존슨, 인터내셔널팀의 제이슨 데이(호주)-스티븐 보디치(호주)가 지명됐다. 인터내셔널팀이 마지막 조로 대니 리(뉴질랜드)-마크 레시먼(호주)을 발표하자 미국은 주저 없이 조던 스피스-더스틴 존슨의 이름을 불렀다. 미국팀 ‘원투펀치’인 스피스와 존슨의 이름이 불릴 때는 미디어센터가 술렁였다.

프레지던츠컵 첫날 ‘환상의 팀’으로는 스피스-존슨 조가 꼽힌다. 존슨은 미국프로골프(PGA)투어 드라이버샷 비거리 1위(평균 317.7야드)에 올라 있지만 퍼트가 약하다. 스피스는 라운드당 평균 퍼팅 수 순위가 1위(27.82)지만 상대적으로 드라이버샷 거리(평균 291.8야드·78위)가 아쉽다.

서로의 장단점을 보완할 최고의 조가 편성된 것이다. 하스 단장은 스피스와 존슨이 휴대폰 메시지로 ‘같은 조가 되고 싶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고 공개했다.

스콧-마쓰야마는 단짝

포섬 경기는 하나의 공을 2인1조로 번갈아가며 친 뒤 이긴 홀이 많은 팀이 우승하는 방식이다. 객관적인 세계랭킹에선 미국팀이 앞서지만 일반 스트로크 경기와 달리 선수 간 팀워크가 경기 흐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세계랭킹으로만 우열을 점칠 수 없다는 분석이다.

인터내셔널팀은 친한 선수끼리 묶어 팀워크를 강화하는 데 집중했다. 우스트히즌과 그레이스는 같은 남아공 선수, 데이와 보디치는 호주 출신이다.

스콧과 마쓰야마는 2013년 프레지던츠컵에서 포섬, 포볼 경기에 짝을 이뤄 출전했다. 두 선수는 마스터스 등 주요 대회에서 함께 연습라운드를 하는 등 평소에도 친한 사이다.

단장 추천으로 인터내셔널팀에 합류한 배상문은 찰 슈워젤(남아공)과 함께 첫날 경기에 출전하지 않는다.

최 수석부단장은 “배상문과 슈워젤이 포섬 파트너였는데 슈워젤이 어제부터 구토 증세를 보여 경기에 나설 수 없게 됐다”고 설명했다. 미국팀에선 빌 하스와 크리스 커크가 첫날 경기에서 제외됐다.

인천=최만수/이관우 기자 beb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