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 반납해 청년 일자리 창출"…3개 지방 금융사 회장들도 동참
BNK금융, DGB금융, JB금융 등 3개 지방금융그룹 회장도 청년층 신규 채용 확대를 위한 재원 확보 차원에서 연봉의 20%를 자진 반납하기로 했다. 앞서 KB·신한·하나금융 회장이 연봉의 30%를 반납하겠다고 발표했다. 농협금융과 우리은행 등의 최고경영자도 연봉 반납을 검토하고 있어 청년층 신규 채용 확대를 위한 연봉 반납 움직임이 금융권 전체로 확산되는 분위기다.

성세환 BNK금융지주 회장과 박인규 DGB금융지주 회장, 김한 JB금융지주 회장은 연봉을 자진 반납하기로 했다고 4일 발표했다. BNK금융 관계자는 “성 회장 등 지방금융그룹 회장들이 신규 채용을 늘리기 위해 연봉을 반납하기로 한 KB·신한·하나금융 회장단의 뜻에 공감하면서 이런 분위기가 국내 금융권으로 확대됐으면 좋겠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설명했다.

지방금융그룹 회장은 연봉이 8억~10억원 안팎인 KB·신한·하나금융 회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연봉이 적다는 것을 고려해 20%를 반납하기로 했다. 지방금융그룹 회장의 연봉은 3억~4억원 수준이다.

이 같은 움직임은 금융권 전체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은행이 전일(3일) 행장 등 주요 임원의 연봉 반납을 검토하기로 한 데 이어 농협금융지주도 김용환 회장 지시로 내부 검토에 들어갔다.

이태명 기자 chihi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