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미국이 기준금리를 올려도 한국에서 대규모 자금유출이 발생할 가능성은 낮다"고 전망했다.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 참석 차 터키를 방문 중인 최 부총리는 4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이 같이 밝혔다.

최 부총리는 "한국은 현재 거시건전성 제도 3종 세트 등 자본유출입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비하고 있다"며 "1997년, 2008년과 같은 대규모 자금유출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 펀더멘털, 경상수지 흑자, 외환보유액 등을 감안하면 다른 신흥국과 비교해 대외적으로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자리매김했다는 것이다.

거시건전성 3종 세트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급격한 자본유입을 억제하기 위해 도입한 외환건전성 부담금, 선물환포지션 한도, 외국인 채권투자 과세 제도를 말한다.

최 부총리는 "미국 금리인상 속도에 대한 불확실성이 오래 지속되면 세계경제에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하고 경기회복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인상 시점보다는 속도에 대한 불확실성을 줄이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미국 연준의 역할을 강조했다.

미국 금리인상 가능성과 더불어 최근 커다란 대외변수로 떠오른 중국 경제 변화와 관련해서는 "중국 당국의 관리능력을 고려할 때 연착륙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평가했다.

최 부총리는 중국의 성장 둔화로 인해 중국에 대한 한국 수출이 줄어들거나, 신흥국 시장불안이 확대되는 등 직·간접적인 방향으로 한국 경제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수출품목의 고부가가치화, 기술혁신, 서비스 수출 확대, 한·중 FTA를 통한 내수시장 진출 활성화 등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근의 위안화 평가절하에 대해선 "중국 당국의 자국 경제에 대한 상황인식에 입각해서 취해진 조치라고 본다"며 "이로 인해 아시아에서 '환율전쟁'이 일어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단기적으로는 금융시장 변동성이 증가하는 등 우리에게 부담 요인이지만, 위안화 절하 이후 원화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며 "중장기적으로는 중국 수출이 활성화되면 중간재 수출이 많은 한국에 긍정적 영향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최 부총리는 "대외적 하방 리스크가 커졌지만 경제활력 대책과 구조개혁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경우 올해 3%대 성장률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다"며 4대 부문 구조개혁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현재 추진 중인 재정보강 등 확장적 거시정책의 효과를 분석해 보고 이후 추가적인 부양정책이 필요한지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대륙의 실력' 샤오미, 더 강해지는 '좁쌀 태풍'] ["CJ가 문화공룡? 글로벌공룡과 싸우려면 체급 더 키워야"] [식품업계 미투상품, 편견 넘어선다…"시장 확대에 도움"] [최치훈 통합삼성물산 초대 의장 "약속 지키겠다…시너지 급선무"] [이마트·롯데마트 광교서 '체험형 매장' 격돌]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