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이 수출입은행과 함께 성동조선해양을 최장 7년간 위탁 경영하기로 했다.

이덕훈 수출입은행 행장은 1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8월 31일 오후 늦게 수출입은행과 삼성중공업이 거제조선소에서 만나 '성동조선 경영정상화 지원을 위한 경영협력 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협약은 삼성중공업이 4년간 성동조선을 위탁경영하고 주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과의 합의를 거쳐 위탁경영 기간을 3년 더 연장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홍영표 수출입은행 전무는 기본 기간을 4년으로 정한 데 대해 "조선산업은 선박의 인도까지 1년 반∼2년이 걸리는 중장기 사이클을 가진 산업"이라며 "삼성중공업이 가진 조선소 역량을 충분히 전수할 수 있는 기간이 최소 3년이라고 생각해 거기에 1년을 더했다"고 말했다.

성동조선은 2010년부터 수출입은행, 우리은행, NH농협은행 등 채권단의 공동관리(자율협약)에 들어가 지난 4월 말까지 2조원에 달하는 자금을 지원받았다.

수출입은행은 지난 5월 단독으로 성동조선에 3000억원 규모의 신규 자금을 지원하기로 하고서 민간조선사에 위탁경영을 맡기는 방안을 검토해 왔다.

이 행장은 "성동조선은 통영 수출의 91%를 차지하고 집단적 고용 규모가 2만4000명이며 수주량 기준 세계 9위의 조선소"라며 "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볼 때 개별 조선사에 대한 단순 지원을 넘어 장기 시장 침체를 겪는 대한민국 조선산업의 새 전기를 위해 이번 방안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홍 전무는 "삼성중공업은 영업, 구매, 생산, 기술 부문 지원을, 수출입은행은 재무, 인사 등 경영관리 분야를 각각 담당하기로 했다"며 "중요 현안마다 양측, 성동조선 구성원으로 구성된 경영협의회라는 기구를 통해 상호 협의해 결정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 행장은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한 삼성중공업과 중형상선 전문인 성동조선이 손을 잡은 만큼 우리나라가 중형상선 부문에서 세계 1위 자리를 탈환하기 위한 기틀이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이어 "한국의 대표적 기간산업인 조선산업의 경쟁력이 높아져 제2의 조선산업 부흥기가 오기를 기대한다"며 "성동조선의 경영정상화가 하루아침에 실현되지는 않겠지만 이번 협약을 추진 동력으로 삼아 그 시기가 앞당겨질 수 있도록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대학구조개혁평가 'A등급' 34곳은 어디?] [콘텐츠 파워가 갑...엔터사 입김 세진다] [부상 당한 야구소년 'NO.1 벤츠 딜러' 되다] [갖고싶은 매력 발산 '재규어 XE'…"BMW 320d는 잊어라"] [편의점 대표 PB 컵라면 맛대결…승자는?]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