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학년도 대입 논술은 ‘쉬운 논술’을 강조한 교육부의 방침에 따라 교과서 내용과 연계돼 출제될 가능성이 높다. 제시문은 까다롭지 않겠지만 변별도 유지 때문에 시사, 철학, 과학 등을 관통하는 복합형 문제가 출제될 듯하다. 대입 논술이 쉬워질 것이라는 점과 논술을 칠 수 있는 자격인 수능최저등급이 완화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논술경쟁률은 더 높아질 수 있다. 생글생글이 커버 스토리로 다뤘던 주제 중 논술에 나올 만한 후보군을 골라봤다. 논술에 대비하기 위해 생글 홈페이지(sgsg.hankyung.com)에서 ‘지난호 보기’를 열어보길 권한다.

458호…미국의 부활

[Cover Story] 핵주권론·동성결혼·인구감소는 단골 주제…생글 홈피 '지난호 보기'로 준비 충분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가 발생하자 중국 등은 ‘미국의 시대는 끝났다’고 예단했다. 하지만 미국이 값이 싼 에너지인 셰일가스를 자국 본토에서 캐내면서 이런 전망은 무색해졌다. 생글은 458호에서 ‘미국 부활’을 다뤘다. 생글은 미국을 부활시킨 원동력으로 기술진보, 창의, 자유시장을 지적했다. 3000m 지하 암석층에 존재하는 셰일가스를 파낼 수 있는 기술은 미국 민간기업만 갖고 있다. 셰일가스는 석유가격의 10분의 1에 불과하다. 셰일가스를 에너지로 쓰면 제조업 원가는 당연히 급감한다. 이는 곧 경쟁력의 부활이다. 기술력과 창의, 자유시장이 미국을 위기에서 구했다는 논점이었다. 논술에선 에너지 변천사, 기술, 창의, 국부 증가 등과 관련한 지문이 제시될 수 있다.

460호…인구 딜레마

토머스 맬서스는 ‘인구론’이란 책에서 지구가 과잉인구로 재앙을 맞을 것이라고 예언했다. 하지만 오늘날 한국과 몇몇 선진국을 중심으로 인구가 줄어드는 현상이 나타난다. 특히 한국은 인구 감소가 심각하다. 사람은 한 나라를 지탱하는 근본 자원이다. 인구가 줄면 모든 것이 축소지향성을 띤다. 적정인구가 유지돼야 현재 구축된 사회, 경제체제가 안정을 유지한다. 인구 감소는 곧 고령화를 의미한다. 아이가 안 태어나면 젊은이가 ‘모셔야 할’ 노인비율이 증가한다. 곧 복지비용과 세금이 늘어난다. 맬서스의 인구론과 한국의 인구구조 그래프, 고령화의 심각성, 복지 왜곡과 관련한 제시문을 주고 해석하라는 논술이 나올 수 있다. 인구 딜레마는 논술의 단골 메뉴라고 할 수 있다.

465호…싱가포르 ‘리콴유 역설’

싱가포르 국부 리콴유 전 총리가 서거했다. 리콴유는 작은 어촌이었던 싱가포르를 선진국으로 만든 지도자다. 한국에 박정희 대통령이 있었다면, 싱가포르엔 리콴유가 있었다는 말이 있다. 리콴유는 싱가포르의 선진화를 위해 영어공용화를 선언했고, 개방경제를 표방했다. 외국기업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해 싱가포르를 외국기업 천국으로 만들었다. 국내 산업과 천연자원이 전혀 없었다는 측면에서 한국과 비슷하다. 하지만 한국은 기업규제와 법인세 인상 등으로 점차 폐쇄적 경제로 치닫고 있다. 리콴유는 정치적으로 독재를 행했다. 언론자유는 검열을 할 만큼 통제했다. 아직도 사람을 때려 처벌하는 태형이 있는 나라다. 경제적으로는 자유, 정치사회적으로는 철권통치라고 할 만하다. 경제적 자유와 정치적 자유의 관계를 묻는 논술이 나올 수 있다. 리콴유를 비판하는 제시문도 나올 수 있다.
[Cover Story] 핵주권론·동성결혼·인구감소는 단골 주제…생글 홈피 '지난호 보기'로 준비 충분
467호…핵주권론

핵을 가진 나라와 가지려는 나라 사이에는 늘 갈등이 생긴다. 최근 미국과 이란, 미국-한국과 북한 사이의 갈등도 핵문제가 핵심이었다. 만일 북한이 핵을 보유한다면 한국은 어떻게 해야 하나? 미국이 제공하는 핵우산으로 만족해야 할까, 아니면 우리도 핵을 보유해야 할까? 한국의 기술력으로 2년 정도면 핵폭탄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정설이다. 북한은 자기도 핵주권이 있다고 주장한다. 핵무기는 기존의 재래식 무기 전체를 무력화한다. 핵무기가 비정상적인 국가에 들어가면 지역안보는 무너진다. 핵은 핵을 부른다. 이런 딜레마를 묻는 문제가 나올 수 있다. 핵의 평화적 이용, 즉 원자력 에너지의 미래와 비교하는 논제도 가능하다.

고기완 한국경제신문 연구위원 dadad@hankyung.com

478호…동성결혼 논란

네덜란드가 2001년 동성결혼을 처음으로 합법화했다. 이어 벨기에, 프랑스가 뒤를 이었고 지난 6월 미국 연방대법원이 동성혼을 합헌이라고 판결했다. 생글은 478호에서 동성결혼 문제를 다뤘다. 논란은 역시 신과 인간 권리 갈등으로 모아진다. 동성혼을 찬성하는 측은 ‘결혼과 성은 지극히 개인적인 부분으로 국가가 개입할 수 없다’고 본다. 왜 결혼과 성이 법원의 판결대상이 돼야 하고 국가가 법으로 규제해야 하느냐는 주장이다.

동성결혼은 인류의 인도주의와 권리혁명 과정에서 반드시 인정돼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인류는 집단살해 등으로 잔인했던 오랜 과거와 달리 동물의 권리까지 보호하는 단계까지 와 있다. 이런 마당에 동성결혼이 권리에서 배제된다면 어불성설이라는 입장이다. 반면 종교계와 보수단체들은 신의 뜻과 자연질서에 반한다며 동성결혼을 여전히 반대한다.

로마 가톨릭은 ‘하느님이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생육하여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는 창세기 구절을 강조한다. 가족을 중시하는 보수단체들은 동성혼의 경우 아이를 입양하게 되는데 부모의 역할 상실로 초래될 아이의 성 정체성 구축에 의문을 나타낸다. 이런 복합적인 사항이 논술제시문으로 출제될 수 있다.

이태훈 한경인턴기자(세종대 경영학 4) taehoon031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