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2분기 3조원대의 영업손실을 낸 대우조선해양 지원을 놓고 최대주주인 산업은행과 다른 채권은행들이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최근 대우조선의 신규 선박 건조에 필요한 선수금환급보증(RG)의 90%를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책임지는 대신 나머지 10%의 신규 RG와 유산스(기한부 어음), 한도대출 등 운영자금은 농협은행, 하나은행 등 채권은행이 지원한다는 내용의 대우조선 정상화 방안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시중은행은 최대주주이면서 대우조선의 손실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산업은행이 추가 대출의 위험 부담을 채권은행에 전가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채권은행 관계자는 “RG는 선박을 담보로 잡는 데다 선박 인도가 완료되면 보증 의무가 사라진다”며 “이에 비해 유산스나 한도대출은 대우조선의 경영이 악화되면 고스란히 은행 손실로 잡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산업은행은 채권은행들이 대우조선에 대한 한도대출을 줄이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우려했다. 가뜩이나 어려운 대우조선과 자회사들이 유동성 위기를 겪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RG를 포함해 영업활동에 필요한 금융거래가 정상화되지 않으면 대우조선은 정상적인 경영활동이 어려운 상황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업의 특성상 돈이 제대로 돌지 않아 공정이 지연되면 또다시 자금 사정이 어려워지는 악순환이 되풀이된다는 것이다. 대우조선은 은행 대출이 어려워지자 기업어음을 발행해 운영자금을 충당했지만 대규모 영업손실을 내면서 이마저도 막혔다.

박동휘 기자 donghui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