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학과 찾기 웹앱서비스 '2016스마트배치표' 출시
[ 김봉구 기자 ] 2016학년도 국내 모든 대입전형 요강과 대학 정보를 비교·검색할 수 있는 무료 웹앱(web app) 서비스가 출시됐다. 웹앱은 PC, 모바일 등 단말기 기종에 관계없이 동일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인터넷신문 대학닷컴은 4년제대 196곳, 전문대 131곳 등 총 327개 대학의 수시모집 전형 요강과 대학 정보, 주요직업 정보를 담은 ‘2016스마트배치표’(www.smartbatch.co.kr)를 개발해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전국 모든 대학의 전형 요강을 검색하고 상호비교할 수 있는 웹앱 서비스로는 유일하다.

대학·학과 찾기 웹앱서비스 '2016스마트배치표' 출시
스마트배치표에는 학과·직업·적성 정보 등이 담겼다. 3가지 카테고리 정보가 고리로 연결되는 구조. 예컨대 사용자가 특정 대학 학과를 검색하면 해당 학과와 관련된 직업을 볼 수 있다. 반대로 직업과 관련된 대학 학과도 찾을 수 있다. 적성검사 결과에 따른 직업이나 학과도 탐색 가능한 시스템이다.

학과별 전형 요강에선 학생부 수능 면접 실기 등 전형요소를 비롯해 수능 최저학력기준, 학생부 반영 교과, 면접 일정, 전년도 경쟁률 등 세부 주요정보도 볼 수 있다. 한 번에 3개 학과까지 직접 비교 가능해 수험생에게 가장 유리한 모집단위를 골라내기 쉽게 설계됐다.

대학정보 공시사이트 대학알리미(www.academyinfo.go.kr)에 공개되는 공시정보 가운데 △등록금 △장학금 △취업률 △학생 1인당 교육비 △기숙사 수용률 등 학생 입장에서 궁금한 항목 비교·검색을 통해 진학을 희망하는 대학의 검증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직업 정보는 워크넷(work.go.kr) 데이터베이스를 토대로 대학교육이 필요한 직업 위주로 모아놨다. 현직 고교 교사 등의 자문을 거쳐 선정된 72개 유망직업과 이와 관련된 특정 대학의 개설 학과 정보도 파악할 수 있다.

서현배 대학닷컴 발행인은 “수천개에 달하는 대입전형 방식을 간소화하는 정책도 중요하지만 수험생들에게 대학별 전형 방식과 학교 정보를 편리하게 제공하는 서비스도 필요하다”며 “스마트배치표가 대입 정보 격차 해소에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