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은 요즘…마포구청의 '대낮 개고기 음주파티' 논란
서울 마포구가 최근 공공청사에서 구청 고위 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고기 음주파티’를 연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이들 간부는 민간단체로부터 개고기와 함께 술 접대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마포구 새마을협의회는 중복(中伏)을 엿새 앞둔 지난달 17일 오후 상암동 주민센터 강당에서 박홍섭 구청장과 김경한 부구청장 및 국장급 구청 간부들을 초청해 개고기 오찬을 했다. 개고기 파티를 여는 데 들어간 비용은 새마을협의회가 전액 부담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마을협의회는 서울시로부터 매년 예산 지원을 받는 민간단체다. 이날 점심은 소주 등 술도 곁들여져 참석자 사이에 술잔이 수차례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사실은 개고기 오찬 당시 동 주민센터를 방문한 주민들이 온라인 주민게시판을 통해 제보하면서 외부에 알려졌다. 게시판에는 관내 주민을 위해 건립된 동 주민센터에서 구청장과 부구청장 등 구청 고위 간부들을 위한 개고기 음주파티를 연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고 비판하는 글이 잇달았다. 더욱이 구청 간부들이 민간단체로부터 접대를 받았다는 것은 공무원의 품위유지 의무를 어긴 비위행위라는 지적이 나온다.

마포구 관계자는 “복날을 전후해 동 주민센터에서 구청 고위 간부들이 개고기를 먹는 것은 10년도 넘은 전통”이라고 밝혔다.

구청 간부들이 민간단체로부터 10년 넘게 복날마다 개고기 음주 접대를 받았다는 얘기다. 일부 마포구 주민은 개고기 파티에 참석한 구청 공무원을 철저히 수사해 엄벌에 처해 달라는 내용을 최근 청와대 국민신문고에 올리기도 했다.

마포구 측은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는 반응이다. 유상한 마포구 공보과장은 “이날 오찬엔 삼계탕도 나왔기 때문에 개고기 오찬이라고 볼 수만은 없다”며 “테이블에 소주가 있긴 했지만 참석자 모두 술은 입에도 대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