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30일 국정원 해킹 사찰 논란과 관련해 "(이탈리아 해킹프로그램 업체인) '해킹팀'은 북한으로부터 거래 교섭을 받았다는 진술도 했다"고 주장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비영리 사단법인 '오픈넷'과 공동 주최한 국정원 해킹사태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만약 북한이 (해킹 프로그램을) 매입했고 이탈리아 해킹팀에 북한과 한국의 안보정보가 뒤섞였다면 어떻게 됐다는 말인가"라며 "그 위험을 배제 못한다"고 반문했다.

앞서 이 원내대표는 당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국정원 해킹 의혹에 대한 특별감사제 도입 및 국정조사 실시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국회 상임위에서 진상규명이 어렵다면 국정조사를 추진해야 한다"며 "특별검사로 강도높게 수사를 벌일 수밖에 없는 단계"라고 말했다. 또 "내국인 사찰을 둘러싼 의혹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다"며 "대통령이 진상을 규명하려는 의지가 없다면 이제는 특단의 조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정원 관련자는 적어도 4, 5명이고, 이들이 해킹 프로그램을 운영했을 가능성이 크다"며 "전체를 기획하고 지시한 사람이 따로 있었을 것이라고 보는 것이 사리에 맞다"고 주장했다.

또 "임모 과장이 삭제했다는 파일 51건이 대부분 실험용이라는 말을 믿기 어렵다"며 "(여야 차원의) 전문가 간담회를 한다고 하니까 (국정원은 삭제 파일 중) 일부 복구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바꾸기를 시도했다"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메르스 사태와 미군의 탄저균 배달사고에 대해서도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미군이 한 (탄저균) 훈련은 한국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심각히 위협했다"며 "탄저균 사건의 전말은 반드시 밝혀져야 한다. 독일 수준으로 주한미군지위협정(SOFA)을 개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