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수첩] 우버에 백기 든 뉴욕시
지난주 기자가 스마트폰에 깐 우버 애플리케이션(앱·응용프로그램)에서 메시지가 계속 울렸다. 뉴욕시의 우버 규제법안에 반대하는 서명에 동참해달라는 요청이었다. “빌 더블라지오 뉴욕 시장이 자신의 정치적 후원자인 택시업계를 위해 우버 운전사와 소비자들을 골탕 먹이려는 법안을 밀어붙이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민주당 소속의 더블라지오 시장이 모바일 차량공유 서비스업체인 우버에 칼을 빼든 건 지난 20일이었다. 그는 일간지에 기고문까지 내고 “혼잡시간대에 더 비싼 요금을 받는 우버의 횡포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는 것은 시의 임무”라며 우버 차량의 총 대수에 상한선을 두는 법안을 밀어붙이겠다고 공언했다.

하지만 여론은 뉴욕시의 예상과는 딴판으로 돌아갔다. 악명 높은 맨해튼 옐로캡(택시)의 불친절과 과속 등 질 낮은 서비스를 참을 수밖에 없었던 뉴요커들이 들고일어난 것이다. 스마트폰으로 두 번만 클릭하며 몇 분 안에 자기 발 앞으로 차량이 대기하는 편리함을 왜 포기해야 하느냐는 반발이 줄을 이었다.

뉴욕시가 추진 중인 규제안이 통과되면 우버의 신규 등록은 연간 200대로 제한되고, 새로운 일자리가 줄어든다는 불만도 저소득 계층 사이에서 터져나왔다. 200만명에 달하는 뉴욕시 우버앱 등록자의 상당수가 서명에 동참했고, 반대 여론이 들끓기 시작했다. 같은 당의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까지 나서서 “소비자들에게 편리한 서비스와 일자리까지 제공하는 기업을 규제해서는 안된다”며 공개적으로 반대 의사를 밝히는 상황까지 벌어졌다. 결국 더블라지오 시장이 우버 차량 대수의 제한 방침을 철회하면서 물러섰다.

뉴욕시의 우버 차량은 2만5000여대로 1만3000여대인 옐로캡의 두 배에 육박한다. 게다가 매달 2000여대가 늘어나고 있다. 뉴욕시로는 더 이상 놔둬서는 관리가 안된다고 판단할 법도 하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생각은 정반대였다.

월스트리트저널은 “환경과 일자리 보호라는 정치적 수사로 포장했지만 이익집단을 보호하려는 시도가 패배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심기 뉴욕 특파원 s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