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북시장의 장날인 24일 장마철 궂은 날씨에도 많은 소비자가 찾아와 시장통이 붐비고 있다. 송북시장상인회 제공
송북시장의 장날인 24일 장마철 궂은 날씨에도 많은 소비자가 찾아와 시장통이 붐비고 있다. 송북시장상인회 제공
/경기 평택시 지산동에 사는 주부 이상아 씨(38)는 인근 송북시장에서 5일장이 열리는 날이면 시장으로 발길을 향한다. 평택 인근에서 나는 채소와 방울토마토 등 싱싱한 농산물을 노점에서 싼값에 살 수 있기 때문이다. 노점에서 흥정하며 물건을 사는 재미뿐만 아니라 눈요깃거리도 많다. 5만원 이상 사면 5000원짜리 온누리상품권을 사은품으로 주는 것도 이 시장의 매력이다.

상설시장과 5일장의 투톱 시스템

[5일장으로 되살아난 골목시장] 평택 송북시장 속 '추억을 파는 5일장'…서울서도 찾아 손님 두 배로
평택 송북시장은 130여개 상설점포와 매달 4·9·14·19·24·29일 열리는 5일장이 혼재돼 있다. 5일장은 1996년부터 시작됐지만 대형마트에 밀려 매출 부진을 면치 못했다. 이 시장의 매출과 방문객이 다시 늘기 시작한 것은 2012년 5일장을 무대로 한 판촉행사가 활발히 전개된 이후였다. 5일장이 서는 날 방문객은 2012년 1500여명에서 지난해 2000여명으로 30% 이상 늘었고, 상설점포들의 연간 총매출은 2012년 33억여원에서 50억여원으로 50% 이상 늘었다. 원철재 송북전통시장 상인회장은 “장날이 되면 어린 시절 추억을 되새기고 싶어하는 손님들이 서울에서도 내려온다”며 “장날 방문객이 상설점포의 단골고객이 되기도 해 5일장은 송북시장 부활의 원동력이 된다”고 말했다.

5일장 때 판촉행사는 가격 할인과 추억만들기 행사 등으로 다양하다. 손님에게 무료로 캐리커처를 그려주거나 즉석 포토 이벤트를 통해 머그컵에 사진을 새겨주는 행사도 진행하고 있다. 송북시장에서의 추억을 만들어주자는 취지에서다. 5만원 이상 구매하는 소비자에게는 5000원짜리 온누리상품권을 사은품으로 준다. 김서현 상인회 사무장은 “장날이면 최소 2000명 이상 방문하는데 이는 평일의 2배를 넘는다”며 “지역 주민이 서로 교류할 수 있도록 공동구매하는 이벤트나 전국 지역별 요리경연대회를 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5일장이 번성한 또 다른 이유는 이곳에서 물건을 파는 노점상들의 단합이다. 김 사무장은 “5일장에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상인들이 자체적으로 가격을 싸게 책정해 팔면서 대형마트나 다른 시장에서 쇼핑했던 소비자들이 5일장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상설시장의 경쟁력

상설시장의 가격경쟁력도 만만찮다. 1950년대 도매시장으로 출발해 지금도 도소매 겸영 시장으로 운영된다. 송북시장은 1950년대 후반 이 지역에 미군기지가 생기면서 평택시 인근 농촌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농민이 직접 가지고 나와 판매하는 상설도매시장으로 시작했다. 송북시장의 옛 이름이 ‘아침시장’인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1980년대에 소매를 병행하면서 지금도 대부분 청과가게는 도소매 영업을 겸하고 있다. 전창기 상인회 총무(성환장터국밥 대표)는 “아침시장 시절에는 가락시장과 같은 대형 도매시장이 생기기 전이라 생산자들이 직접 수확한 농산물을 새벽부터 시장에 갖다놓으면 동네 소매상이 몰려와 물건을 떼어가곤 했다”고 설명했다.

평택 일대에 농축산물 생산 및 유통 인프라가 잘 갖춰진 것도 송북시장의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소나 돼지를 키우는 농가가 많고, 도축장이 인근에 있어 신선한 고기를 송북시장 내 7개 정육점이 공급받을 수 있다. 원 회장은 “고기를 먹을 때 필수 식품인 쌈채소의 품질이 가장 좋은 곳도 평택”이라며 “신선식품을 저장할 수 있는 냉장·냉동창고를 보유한다면 소비자에게 더 좋은 품질의 상품을 내놓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 정부와 지자체에 관련 예산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한우특화거리로 승부수

상인회는 시장 내 7개 정육점과 일반 식당 5곳을 대상으로 체인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정육점에서 고기를 사다가 식당에서 구워 먹는 방식이다.

김진수 상인회 부회장은 “시장에서 1.5㎞ 떨어진 고덕신도시에 내년 말까지 6만명의 인구가 새로 들어오고 미군 가족도 6만명으로 늘어날 예정이어서 시장 안에 이들의 외식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한우특화거리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원철재 회장은 “한우특화거리에서 4인 가족이 4만원으로 1등급 한우 600g과 술, 채소를 곁들여 먹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강구 중”이라며 “지금은 정육점이 흩어져 있지만 오는 10월 아케이드 공사가 완료돼 정육점이 밀집된 한우특화거리가 조성되면 송북시장의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신선식품 저장창고를 보유하면 산지 직거래와 숙성 판매가 가능해져 일반 고깃집들이 따라오기 힘든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했다.

평택=강창동 유통전문기자 cdkang@hankyung.com
  • 공유
  • 프린트
  1. 1

    경찰 '이선균 수사정보 유출' 관련 인천지검 압수수색

    마약 혐의로 수사를 받는 도중 숨진 배우 이선균(48) 씨의 수사 정보 유출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검찰에서 사건 최초 보도와 관련한 정보가 처음 유출된 정황을 포착하고 강제수사를 벌인 것으로 확인됐다.25일 수사당국에 따르면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지난 15일 인천지검과 지방 언론사 A사에 대해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아울러 공무상 비밀누설 등의 혐의로 인천지검 소속 수사관 B씨를 형사 입건했다.B씨는 이 씨가 마약 혐의로 경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는 정보를 경기지역 지방 신문사인 A사 측에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A사는 지난해 10월 19일 이 사건을 단독 보도했다.경찰은 A사가 이 씨 사건을 최초 보도한 경위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B씨의 혐의를 포착해 강제수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경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B씨의 휴대전화 등을 확보했으며, 포렌식 작업 등을 거쳐 사건의 실체를 밝힐 방침이다.이 씨는 숨지기 전 경찰 조사를 앞두고 비공개 조사를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아 포토라인에 섰던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었다.이후 문화예술계를 중심으로 '이선균 수사 정보 유출'에 대한 진상 규명 요구 목소리가 나오면서 지난 1월부터 수사가 시작됐다.경찰이 3개월 동안 인천경찰청에 대한 압수수색과 관련자 체포 등 강도 높은 수사를 진행한 가운데 이번엔 아예 다른 수사기관인 검찰에 대한 압수수색이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이번 사안은 당초 이 씨 사건을 담당한 인천경찰청 마약범죄수사계에서 특정 언론에 중요 정보를 흘린 것 아니냐는 의심을 받았다.현재 경찰 수사는 '최초 보도 경위' 외에 '수사보고서 유출 경위'까지 크게 두 갈

  2. 2

    檢, '경영권 분쟁' 바디프랜드·한앤브라더스 압수수색

    검찰이 경영권 다툼 중인 안마의자 제조업체 바디프랜드와 사모펀드 한앤브라더스를 압수수색했다.25일 서울중앙지검 중요범죄조사부(이일규 부장검사)는 25일 서울 도곡동 바디프랜드 본사와 역삼동 한앤브라더스 본사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 중이다. 검찰은 바디프랜드 창업주인 강웅철 전 이사회 의장 측과 한앤브라더스 최대 주주 한주희 회장 측이 서로에게 제기한 배임·횡령 의혹을 수사 중이다.양측은 바디프랜드의 경영권을 두고 분쟁을 벌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 전 의장은 60억원가량의 직무발명보상금을 횡령한 혐의, 한 회장은 고급 호텔 스위트룸에서 숙박하며 두 달 치 숙박비를 법인카드로 결제해 회삿돈을 유용한 혐의를 받는다.검찰은 두 회사에서 압수한 자료를 분석한 후 관계자들을 불러 제기된 의혹을 확인할 전망이다.박시온 기자 ushire908@hankyung.com

  3. 3

    "대한민국 의료 난도질 당해"…서울대병원 교수의 '자필 대자보'

    전국 의과대학 교수들의 사직서 효력 발생 첫날인 25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사직서를 제출한 한 교수의 자필 대자보가 붙어 화제다.이날 서울대 병원 장범섭 방사선종양학과 교수의 진료실 문 앞에는 "현재 대한민국 의료는 정치의 이슈로 난도질당하고 있다"며 "대한민국을 쑥대밭으로 만들고 있는 현 정부보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 달라"는 내용의 대자보가 붙어 있었다.장 교수는 대자보를 통해 "저는 환자분들을 성심껏 대했지만, 누구 말처럼 연봉 3∼4억원은 어불성설이며 정부의 낮은 (의료) 수가로 환자는 5분 진료만 가능하다"고 주장했다.그는 "이런 의료현장의 목소리는 묵살하고 2000(명)이라는 숫자에 목맨 (의대) 증원은 의료재정을 더욱 고갈시키고 각종 불필요한 진료로 환자들은 제물이 될 것"이라며 "대학병원에는 아무도 남으려 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이와 함께 전문의 자격을 취득한 뒤 6년째 매년 계약하고 있다고 밝히며 "현 정부의 이러한 태도는 진료를 힘 빠지게 하고 소극적으로 하게 한다"며 "불혹의 나이에 얻은 각종 질병과 함께 개인 생활을 희생하면서도 응당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미련하게 살아온 모습이 오히려 어리석었던 것 같다"고 덧붙였다..마지막으로 그는 "참된 의사를 교육하는 병원의 교수로 있다는 것에 큰 회의감과 무기력함을 느껴 일단 사직서를 제출했다"며 "(환자들에게) 죄송한 마음뿐"이라고 전했다.해당 대자보에는 "응원합니다"라고 적힌 하트 모양 포스트잇이 붙어있었다.앞서 서울의대·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도 교수들이 집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