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분향소·리본 철거해달라" 팽목항 주민, 정부에 탄원서
“한두 달도 아니고 2년째 이럴 수는 없다는 생각에 참고 또 참았지만(중략)…섬 주민들은 굶어 죽으라는 이야기입니까?”

세월호에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여파까지 겹쳐 어려움을 겪어온 전남 진도군 팽목항(팽목마을) 주민들이 ‘팽목항 주변에 설치된 세월호 유가족 분향소와 추모 리본을 철거해달라’는 탄원서를 지난달 말 국민권익위원회에 냈다.

13일 전남 진도군에 따르면 팽목항 주민대표 김모씨 등 마을 주민 33명은 탄원서에서 “사고가 났을 때만 해도…(주민들은) 사고 수습을 위해 적극 협조하고…지원을 아끼지 않았다”며 “관광객은 전부 예약을 취소했고 해를 넘기면서까지 계속되는 (힘든) 상황이 기가 막힐 노릇”이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분향소) 옆 공터에서 시작한 어항블록 공사가 유가족의 민원으로 중단되고 업체가 철수하는 바람에 크나큰 손해를 봐야 했다”며 “항구에 낚시금지 푯말을 붙여놓고 자기들은 버젓이 낚시를 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또 “각종 단체들이 와서 마이크로 떠들고 굿을 하는 모습에 정신적인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다”며 “자식들이 매일 집회장에서 나오는 구호 소리와 굿판을 보고 무엇을 배우겠느냐”고 반문했다.

정부에 대해서도 “정부는 어업인만 보상한다고 하고 팽목항에서 직접적으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들은 어쩌란 말이냐”고 쓴소리를 했다.

진도=최성국 기자 skchoi@hankyung.com